[국정감사] 이장우 의원 “사적 이익 위해 자문한 커넥션” 감사원 감사 요청

1.JPG
▲ 이장우 국회의원. ⓒ제주의소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1000만원 이상 연구용역을 자문위원이 대표이사이거나 소속되어 있는 업체와 12건씩이나 수의계약을 해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국감장에서 감사원에 정식 감사를 요청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와 실제 감사원 감사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장우 의원(새누리당)은 16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JDC 국정감사에서 수의계약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이 의원에 따르면 JDC는 최근 5년간 전·현직 자문위원과 12건의 연구 및 설계용역을 수의 계약으로 용역을 발주했다.

JDC는 올해 감사품질자문위원인 오 모 의원이 대표이사로 있는 회사와 1200만원의 설계용역을 수의계약 했고, 민관합동 투자유치 외부전문가 T/F팀의 김 모 의원이 소속된 업체와는 품질평가 명목으로 2200만원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또 면세점 영업, 광고 및 홍보마케팅 자문위원인 김 모 의원의 소속사와는 만족도 조사 용역을 내세워 1900만원의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또 같은 김 모 의원과 서비스 스맵제작 명목으로 2000만원의 수의계약을 맺는 등 모두 4건의 수의계약이 현직 자문위원이 속해있는 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졌다.

이장우 의원은 “전·현직 자문위원이 속해있는 연구소나 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었다는 것은 사실상 특혜”라며 “자문하면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용역을 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국토교통부도 이를 감사해서 결과를 보고하라”고 국토교통부 관계관에게 주문했다.

이 의원은 또“수의계약 내역을 보면 엉터리도, 이런 엉터리가 없다. 일종의 커넥션”이라며 박기춘 위원장에게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 의뢰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한욱 JDC 이사장은 “분명히 잘못됐다. 다만 문제는 뒤늦게 파악했다.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