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금연 결심 도와줄 방법을 소개합니다
새해 금연 결심 도와줄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365] 2015년 담배 끊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새해부터 흡연자들에게는 담배값 2000원 인상이라는 폭탄 같은 뉴스가 날아들었다. 가격이 거의 두 배가 뛰었다. 아예 이참에 담배를 끊어보자고 결심하는 분들도 많아졌다. 담배를 끊는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금연방법은 무엇일까. 흡연자들이 금연을 시도할 경우 자신의 의지로만 6개월 이상 성공할 확률은 약 2~3%이다. 이 수치는 올해도 변함없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를 올릴 수 있을까?

첫 번째로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유한다. 의사에게 금연상담을 받을 경우 횟수, 상담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 이상 성공률이 6~12%로 올라간다. 최소 3배 이상 상승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두 번째로 니코틴 보조요법을 쓸 수 있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방법이다. 니코틴 보조요법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효과가 저마다 다르다는 것 역시 알아둬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흔하게 알고 있는 니코틴 껌이나 패치가 아니라, 먹는 니코틴과 코에 뿌리는 니코틴이다. 이 중 먹는 니코틴보다 뿌리는 니코틴이 두 배 이상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흡연욕구도 빨리 해결해준다. 또한, 한가지의 니코틴 보조제제를 쓰는 것보다 두 가지를 섞어서 쓰는게 더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느리지만 효과가 오래가는 니코틴 패치와,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니코틴 스프레이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다.

이외에 보조요법으로 먹는 약을 써볼 수 있다. 두 가지가 있다.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이다. 부프로피온의 경우 바레니클린보다 효과가 떨어진다. 반면 바레니클린은 자살 충동 등의 정신과적 증상이 흔하지 않지만 가능성 있는 문제로 지적받고 있다. 이미 임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약이지만 좀 찝찝한 느낌이다.

결론적으로 본인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의사와의 2회 이상 정기적인 상담을 포함한 두 가지 니코틴제제 보조요법이다. 혼자 하려고 하면 3%의 성공률. 담배값 인상에 대한 분노의 힘으로 금연을 시작했다면, 이젠 효과적으로 의사와 함께 힘들다는 평생금연에 도전해 보자.

박제선.png

의사 박제선은? 제주 토박이 의사. '주치의 불모지' 한국에서 주치의를 꿈꾼다고 했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공중보건의로 3년 동안 근무했다. 지역 건강지킴이로서의 비전을 가지고 주민들이 흔히 경험하는 질환 및 건강 관심사에 대한 궁금증들을 해결하고자 칼럼을 시작했다. [J's 의료와 경제경영이야기(http://jsmedicine.tistory.com)]라는 포털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