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심사소위 2시간 20분 마라톤 회의 끝에 의결

제주 4·3진상조사보고서 수정(안)이 확정됐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고건 국무총리·이하 4·3중앙위원회) 산하 4·3진상조사보고서 심사소위원회는 7일 오후 5시 정부종합청사에서 고건 총리 주재하에 전체 회의를 열고 지난 6개월 동안 보고서 작성기획단에 접수된 376건 중 이날 전체회의에 상정된 30여건에 대한 심의를 벌여 일부 날짜 및 표현을 조정하는 수준에서 보고서(안)을 마무리했다.

4·3중앙위원회는 이날 보고서 수정(안)이 심사소위원회의 의결을 거침에 따라 오는 15일 전체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진상보고서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회의 시작부터 팽팽

오후5시부터 시작해 7시20분까지 2시간20분 동안 진행된 이날 심사소위원회는 "과잉 진압중심의 편향된 보고서"라는 군·경측과 "지금의 '보고서는 4·3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데 미흡하다"는 4·3유족회를 비롯한 4·3단체들의 의견이 맞서 회의 시작부터 팽팽하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군·경측에서는 4·3을 남로당 폭동이라고 주장하며 보고서 채택문제를 이념논쟁으로 비화시키려 했으나 다른 위원들이 "보고서는 4·3의 진실규명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반대의견을 펼치며 한때 상당한 논란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 자료 '직역'으로 싣기로

이날 수정된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일부 사건에 대한 날짜 수정과 기존 보고서의 표현 중 '단정적' 또는 '자의적' 해석으로 비쳐질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 당시 신문 자료·미군 보고서 내용을 '의역'이 아닌 '직역'으로 원문 그대로 싣는 수준으로 조정됐다.

이날 회의에는 고건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방부·법무부 차관(장관 불참), 성광원 법제처장 등 정부위원과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 김삼웅 전 대한매일 주필,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가 참석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대통령 '사과' 여부

당초 지난3월말 확정 예정이었던 4·3진상조사 보고서가 6개월간의 진통 끝에 이날 소위원회의 의결을 거침으로써 오는 15일 전체회의에서 확정, 정부의 이름으로 보고서가 발간될 전망이다.

특히 오는 15일 전체회의에서 보고서가 확정될 경우 31일 제주를 방문하게 될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10월31~11월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회 제주평화포럼에 참석, '동북아 평화와 공동 번영의 새로운 지평'을 주제로 기조연설 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4·3 55주년 위령제 참석이 무산된 지난 4월2일 청와대에서 제주 4·3위원회 민간위원 10명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내년 4월3일에는 반드시 제주를 방문할 것이며, 그 이전에라도 진상보고서가 마무리되는 대로 국가적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