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연.지연 얼룩진 미술계...담합의혹 진실규명 촉구"

▲ 온라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제주예술(Www.jejuart.net)사이트.
제주시 상징조형물 공모심사 담합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제주지역 미술인들이 상징조형물의 심사 담합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제주지역 미술인들은 18일부터 창작공동체 '우리' 사이트(www.jejuart.net)를 통해 도내 전 미술인을 대상으로 '상징조형물 심사담합의 진실규명'을 위한 온라인 서명을 전개하고 있다.

제주지역 미술인들은 지난 10일 제주시승격50주년기념 상징조형물 현상공모 심사결과가 발표된 이후 담합 심사 의혹이 일자, 범미술인비상대책준비위원회(준비위원장 임수병)를 결성하고 '심사의혹 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반발해 왔다.

이들은 온라인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당초 한국미술협회와 한국민예총 두 단체의 회원으로 응모자격을 한정해 말썽을 빚었던 제주시상징조형물건립 현상공모는 제주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추진된 것으로 사업비가 총 5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프로젝트"라며 "우리 미술계가 날이 갈수록 그 순수성을 잃고 학연·지연으로 얼룩지는 한, 한국미술의 미래는 요원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 배경을 밝혔다.

한편 (사)한국미협 제주도지회, 창작공동체 우리, 제주대 미술학과 동문회, 시상작가회 등 4개 미술단체는 최근  '제주시상징조형물 심사 담합의혹 해결을 위한 범미술인비상대책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조형물 심사에 대한 일부 심의위원들의 담합의혹을 투명하게 밝히라"며 제주시에 대한 공개사과를 요구한바 있다.

이들은 ▲  담합의혹 있는 문제의 3개 작품 당선 취소 ▲  심사위 재구성과 재심사 ▲  문제 심사위원 공개사과 ▲  의혹 심사위원 자문 및 심의기구 사퇴 ▲  방임한 공무원 파면 및 징계 ▲  제주시장 해명 및 공개 사과 등을 요구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