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상 후보, 도내 전 후보 대상…8일 결과 공개

제주시·북군 갑 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노동당 김효상 후보가 5일 제주도내 전 후보에게 '국회의원 특권포기 공동서약'을 제안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30분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원 특권포기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을 서약하자고 각 후보에게 촉구했다.

김 후보의 제안은 구체적으로 △국회의원 회기중 불체포특권을 정치활동에 관련된 것으로 제한하고 비리·부패 등과 관련한 불체포특권 포기 △자신이나 친인척의 재정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칠 공적인 의사결정을 하거나 인사 청탁등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체의 행위 금지 △재산내역 및 정치자금 수입지출 내역 공개 △관례를 벗어난 고액의 강연료·토론회참가비·인세 등 수수 금지 △유권자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평가하고 불신임할 수 있는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 등이다.

김 후보는 "각 후보들이 정책선거를 표방하고 있지만 여전히 선언적 의미로 그치고 있는데 , 이는 각 정당과 각 후보들의 책임"이라며 "정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현재 각 후보들의 첫 번째 의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정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올바른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민주노동당은 각 후보들에게 특권포기 공동서약을 제안한다"면서 "이번 서약은 정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권력의 주인인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 서약을 도내 각 선거구 후보들에게 발송해 오는 7일까지 수합한 뒤 8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다음은 김 후보와의 일문일답.

-서약 제안 배경은.

"정치를 불신하는 국민들에게 믿어달라고 하려면 최소한 이 정도는 해야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말로만이 아니라 명확히 하자는 것이다. 17대 국회에선 이런 것들만 잘 지켜져도 성공했다고 볼수 있다"

-각 후보들의 의견을 발표한다면 또다른 정책공방으로 비쳐질수 있지 않은가.

"그래서 민감하거나 곤혹스런 부분은 제안에서 뺐다. 세비 반납이라든지 시민단체요구 법제화 등은 혼자서만 서약했지 이번 제안에선 제외했다. 가장 문제시되는 부분만을 넣었다. 그래서 불체포특권 포기도 비리·부패 등과 관련된 것으로 국한시켰다. 이 정도면 수위가 낮은 것이다. 누구나 동참 가능하다. 부담을 가질 이유가 없다고 본다"

-그래도 부담이 될텐데.

"이 정도도 안하겠다면 국회에서 무슨 짓을 할지 모른다"

-서약 제안이 중앙당 차원의 방침인가.

"민주노동당은 이미 각 후보들로부터 이보다 높은 수준의 서약을 받았다. 만약 이 서약을 어기게 되면 당 차원에서 소환키로 했다. 서약 제안은 일단 자체적으로 시작했다. 다른 지역은 모르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