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압 규탄 및 교원의 정치적 자유 보장' 12일께 선언

전교조 제주지부가 2차 시국선언에 나설 예정이어서 경찰 대응과 맞물려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지부는 5일 저녁 사무실에서 비상집행위원회를 열고 탄핵무효 시국선언 이후 경찰의 전교조 지도부 체포 및 출두 요구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회의에서 시국선언을 선거법 또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것이라며 탄압하는 것은 국민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제주지부는 이에따라 '전교조 탄압 규탄 및 교원의 정치적 자유 보장'을 위한 2차 시국선언을 벌이기로 의견을 모으고 6일부터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직화에 들어갔다. 2차 시국선언은 전국적으로 오는 12일께 이뤄질 예정이다.

전교조 제주지부 관계자는 "정부가 사소한 정치적 표현도 허용하지 않고 백주대낮에 전교조 간부들을 범죄단체 다루듯이 체포하는 것은 민주국가에서 있을수 없는 일로서 묵과할 수 없다"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2차 시국선언은 정부의 과도한 대응에 대한 항의의 표시"라며 "많은 교사들이 동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경찰은 5일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이석문 지부장에 대해 오는 7일까지 나와 주도록 세 번째 출두요구서를 보냈다.

그러나 이 지부장은 총선이 끝나기 전에는 경찰에 출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탄핵무효와 부패정치 청산, 진보적 개혁정치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에는 제주지역 교사 221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