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유세차 제주 찾은 열린우리당 김원웅 의원..."평화의 섬 노력"

열린우리당내에서도 개혁 인사로 꼽히는 김원웅 의원은 6일 "열린우리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면 올해안에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 등에 관한 법률'을 반드시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후보 지원 유세차 제주를 찾은 김 의원은 3개 선거구 후보들에 대한 지원연설을 마친 직후인 오후 6시 제주도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언급했다.

강행군으로 피로가 누적된 탓인지 목이 거의 잠긴 김 의원은 "4·3특별법이 통과됐으나 유족 보상 등의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다"면서 "'한국전쟁 전후 명예회복 법률'은 이를 보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주도민을 포함해 당시 국가공권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국민 모두를 보호하는 통합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법은 노근리 사건 등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이 자행된 80여개 사건을 모두 아우르고,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간접보상 형식으로 생활지원금 및 의료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001년 9월 자신을 포함한 47명의 의원이 발의한 이 법이 지난달 2일 국회 표결에서 부결돼 4년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면서 "확인결과 열린우리당 의원 37명은 전원 찬성했지만 한나라당 의원 97명중에는 2명밖에 찬성하지 않았다"고 한나라당의 소극적 자세를 비난한 뒤 "찬성의원 2명중에 제주출신 의원은 들어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17대 국회에 등원하면 보상과 배상 부분을 포함한 이 법안을 제일 먼저 발의해, 궁극적으로 국가배상을 추진하겠다"며 "지구상 마지막 분단국가에서 제주를 세계적인 평화의 섬으로 만드는데도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특히 국회차원에서 과거 국가공권력에 의해 양민들이 희생된 사건에 대해 재발방지를 다짐하는 국회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제주에서 열린 민족평화축전 조직위원장을 맡아 제주와도 친숙한 편인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대전 대덕구에 출마했다.

독립지사 김근수의 장남으로서 60년대 한일회담 반대운동으로 투옥된 경험이 있고, 94년 이완용재산 몰수특별법 추진에 앞장섰으며, 14대 국회에선 국회 일제잔재 청산을 위한 모임 대표를 맡는등 제도정치권에서 진보진영의 대표적 인물로 꼽히고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