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3118.JPG
▲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9개 시민단체.정당으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이하 탈핵행동)’이 본격적인 탈핵운동 캠패인에 나섰다.

22일 탈핵행동은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노후원전 폐쇄를 위한 10만 시민행동’을 개시하고, 도민들에게 노후원전의 위험성을 알리며 노후원전 폐쇄 서명을 받았다.

탈핵행동은 “후쿠시마 핵 사고가 우리에게 준 교훈은 노후원전이 위험하다는 사실이다. 원전 사고는 국가를 넘어 세계적 차원의 재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는 총 23기의 원전이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밀집도를 보이고 있다”며 “설계수명 30년을 넘긴 원전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탈핵행동은 “대부분의 국가는 원전을 폐쇄하고 재생에너지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제2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통해 추가 원전 건설을 확정 발표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제주도는 해저송전케이블을 통해 육지부에서 일정 부분의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제주도에 원자력발전소가 없다고 ‘나 몰라라’하면 안된다”며 “원전 사고가 날 경우, 제주도민도 큰 피해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핵행동은 “우리나라도 천천히 원전을 줄여나가야 한다. 그 시작은 가장 낡고 오래된 원전 폐쇄”라며 “아이들에게 안전한 미래를 전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1일 출범한 탈핵행동에는 곶자왈사람들,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YWCA, 한살림제주생활협동조합, 노동당제주도당, 녹색당제주도당 등 9개 시민단체.정당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