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교육청·검역소·병원 등 유관기관·단체 대책회의…해외 직항노선 입도객 전원 체온측정

2.JPG
▲ 1일 권영수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메르스 유입차단·대응 유관기관·단체 대책회의’. ⓒ제주의소리
제주도 보건당국이 ‘메르스 공포’ 확산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기존 방역상황반을 대책본부로 확대하고, 중국 등 제주 직항노선을 통한 입국자에 대해서는 전원 발열감시 및 체온측정 검역이 실시된다.

제주도는 1일 권영수 행정부지사 주재로 교육청, 검역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종합병원 등 유관기관뿐 아니라 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등 관련 단체와 대책회의를 갖고, 메르스 유입 차단·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단 기존에 운영되던 메르스 방역상황반(반장 보건위생과장)을 대책본부(본부장 주의단계-보건복지여성국장, 경계단계-행정부지사)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입도객들에 대한 검역활동도 대폭 강화된다.

중국 등 직항노선을 통해 입국하는 경우 전원 발원 감시 및 체온측정 검역을 실시하고, 중동지역 입국자 중 인천공항 등을 입도하는 경우에는 명단을 확보해 2차 추적조사 및 발열 여부 모니터링을 실시키로 했다.

각 기관별 대응태세도 구체화했다.

제주검역소는 공·항만 국제선 입국게이트 전수 발열감시 및 건강상태 조사를 담당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은 의심환자 감염여부를 신속하게 검사하게 된다.

병원과 의료·약사·간호단체는 의심화잔 진료 또는 약국처방 시 지체 없이 보건당국에 신고하는 메신저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교육청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위생 수칙 준수교육을 강화하게 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인터넷 등을 통한 유언비어와 괴담으로 인해 도민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메르스 증상이 의심될 때는 두려워하지 말고 보건소로 신고하고, 적극적인 병원 치료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내 메르스 환자는 지난달 20일 첫 환자가 발생한 뒤 11일 만에 감염자가 18명으로 늘면서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제주지역에서는 아직까지 메르스 증상으로 신고된 사례가 없다. 

아직까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명확한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치사율이 30~40%에 달하면서 인터넷 등을 통해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