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사고원인 조사·과실 밝혀질 경우 엄중 문책

산업자원부는 1일 제주도 전역 정전사태와 관련 정부 합동조사단을 파견키로 했다. 또 합동조사 후 과실이 밝혀질 경우 관계자를 엄중 문책키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2일 오후4시 이원걸 제2차관 주재로 산자부 대회의실에거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합동조사단을 파견해 제주 전지역 정전사태와 관련한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사고재발 방지대책을 강구토록 했다. 또 합동조사 후 과실이 밝혀질 경우 관계자를 엄중히 문책할 것을 지시했다.

산자부 자원정책실장, 전기위원회 사무국장, 한전 부사장, 전력거래소 이사장, 6개 발전회사 사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번 사고가 전력산업에 대한 위기적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제주지역 정전사고 발생 및 복구현황과 향후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또 이번 사고의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하여 전력계통 전문기관인 전기학회, 전력연구원 및 한전, 전력거래소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제주에 파견하기로 했다.

합동조사단은 제주연계선의 고장원인, 제주내연 제1호기의 정지및 기동지연 사유, 저주파수 계전기 동작상태, 전계통 정전후 계통복구방법 및 대응방안, 정전사고로 인한 피해규모 및 지역여론 동향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제주지역의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남제주 제3호기(100MW)와 제4호기(100MW)를 올 9월과 내년 3월 계획대로 준공하고, 제주 추가 연계선을 적기에 건설해 전력계통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산자부 이원걸 차관은 회의 직후 김태환 지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이번 광역정전으로 많은 불편을 겪은 제주도민들에게 심심한 사의를 표하고, 사고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