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제주도 전역 정전사태'와 관련해 전국 270여개 민간사회단체인 '에너지시민연대'가 "제주도 전력의 외부의존도를 낮추고 분산형 전원을 확대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에너지시민연대는 7일 "지난 1일 제주도의 모든 전력공급이 2시간34분 동안 중단되는 최악의 에너지 위기 사태가 벌어졌다"며 "1997년 해저케이블이 설치된 이후 고장사고는 90여차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 정전사태는 이미 예견된 인재였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산업자원부는 2011년까지 해저케이블 증설과 기존의 건설중인 중유발전 설비를 앞당겨 준공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하지만 해저케이블의 증설은 제주도의 낮은 전력자급율로 인한 외부전원 의존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설비의 낭비를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중유발전의 경우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오염시설로서 청정 제주도의 위상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기저발전설비로 쓸 수 없는 비경제적 전원"이라고 주장했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정부의 해저케이블 계획이 제주의 외부의존 개선이 없는 공공재원 낭비라는 측면에서 반대하며 지속가능한 전력수급 대안으로 분산형 전원의 확대를 통한 전력자급을 해야 한다"며 "고효율의 LNG 복합발전 및 중소형 열병합발전을 시급히 도입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확대보급을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천연가스의 도입을 전제할 경우 난방과 전력생산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열병합발전이 환경친화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일 것"이라며 "태양광.풍력 등 재생가능에너지 자원도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