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기호 2번 강상주 후보 '경제살리기 5대 정책' 제시..."정부기구 '국제자유도시개발청' 신설 하겠다"

▲ 강상주 후보
한나라당 도지사 예비후보 경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 후보간의 정책 및 공약 대결이 치열하다.

현명관 후보가 오전에 교육정책을 발표한데 이어 강 후보가 오후에 기자회견을 자청, 경제 살리기 5대 정책을 내놓으며 맞불을 놨다.

하지만 일부 공약 가운데는 실현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강 후보은 이날 ▲ '국제자유도시개발청' 등 정부기구 신설 ▲ 공공기업 및 중소기업 300개 유치로 1만명 일자리 창출 ▲ 도심권 리모델링 추진 및 재래시장 종합발전 전략 추진 ▲ 여성부지사제 신설 ▲ 균형발전을 통한 불균형 해소와 지역균형발전기금 신규 조성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강 후보는 '국제자유도시개발청’의 정부기구 신설과 관련해 "현재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건설교통부 산하의 공사 개념으로 사실상 힘이 없다"며 "제주국제자유도시가 힘을 받을려면 정부기구가 있어야 한다"고 필요성을 제시했다.

따라서 "국제자유도시개발청은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역할은 물론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 기반 구축과 동시에 국가정책 및 예산 등 국가사무를 총괄하는 정부기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 후보는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300개 유치로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강 후보는 '장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사실상 기업의 입장에서는 토지 제공이 가장 큰 요구 조건"이라며 "시장 재직 시절에도 1~2만평의 땅만 제공해 준다면 기업을 이전하겠다는 공공기관 및 기업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행정에서 무상임대 또는 실비제공 방식으로 토지를 제공하고 상·하수도 등 SOC를 지원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주도에 '토지 확보 전담팀'을 설치해 사업을 체계적 지원하는 방식을 갖는다면 금융연수원·산업정책연구원·혁신도시 등 공공기관 유치작업이 어려운 것이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재래시장 경영 현대화 본부 및 여성부지사제 신설"

또 "(가칭) '재래시장 경영 현대화본부'를 만들어 재래시장 종합발전 전략을 지원하고 제주시 등 도심권 편익시설 확충과 도심권 리모델링을 추진하겠다"며 도심권 살리기와 재래시장 종합발전전략에 대한 강력한 추진 방침을 약속했다.

특히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여성부지사제'를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별자치도 부지사를 3인으로 확대해 '여성부지사제'를 신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여성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아울러 여성의 직업훈련과 전문인력 양성, 사회 참여프로그램을 확대하는 전담기구도 만들 것"이라며 여성표를 겨냥한 공약도 제시했다.

끝으로 조례 제정을 통해 '지역균형발전기금'을 신규 조성하고 최대한 지역별 특성을 살리는 균형발전 전략을 수립, 불균형을 해소하는 생활권역별 종합균형발전 전략을 세울 것을 약속했다.

"초법적인 발상 대부분...마음만 먹으면 몇번이나 한라산 들어다 놨다 할 수 있어"

이날 강 후보는 상대후보 공약에 대한 비판의 끈도 놓지 않았다.

그는 현명관 예비후보의 공약에 대해 "현명관 예비후보의 공약과 정책은 대부분 법과 제도를 초월한 공약"이라며 "항공료 50%인하나 인터넷 카지노 특구 등 공약 대부분이 초법적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마음대로라면 하루에 한라산도 몇번씩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다"며 "이는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발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결국 행정을 잘 알지 못하거나 판단력이 없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공약이라는 것은 도민과의 계약이라고 생각하며 믿을 수 있는 계약서라야 한다"며 자신의 내놓은 공약의 실현가능성에 대해 재차 강조했다.

"월드컵 명분으로 3500억원 가져와...명분으로 지방 바꿀 수 있어"

"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 명분이면 얼마든지 실리 챙기기 가능"...우려 일축

강 후보는 이날 상대후보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날 선 비판으로 일관하며 월드컵 경기장 사례를 성과사례로 꼽았다.

특히 "법을 고쳐서 추진할 수 있다면 나도 김녕에 있는 모래, 송이를 비롯해 제주지역 물을 팔아서라도 몇천억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법을 위반하는 것이고 환경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공약도 법적 테두리 안에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후보는 "제주국제자유도시, 특별자치도란 명분을 계기로 얼마든지 실리를 챙길 수 있다"며 "당시 월드컵을 명분으로 따온 예산이 3천500억원에 이른다. 명분을 계기로 지방이 바뀔 수 있다. 특별자치도란 명분을 가지고 제2공항 정도는 따올 수 있어야 한다"며 이날 제기된 우려를 일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