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제주10대문화 UCC전국공모전] 21일 마감...총 상금 1200만원


제주를 빛내는 10가지 문화 콘텐츠를 손쉽게 UCC로 제작하는 ‘제9회 제주10대문화 UCC전국공모전’(제주UCC공모전) 마감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공모전은 영상과 함께 사진으로 만드는 스토리보드 분야로 나눠 진행되는 가운데, 대상 300만원 포함 총 상금 1200만원이 누구의 손에 들어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UCC공모전의 작품 공모 마감기간은 8월 21일. 현재까지 다수의 영상, 사진 스토리보드 작품이 신청해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는 모습이다.

제주UCC공모전은 한라산, 해녀, 제주어, 4.3, 돌문화, 제주굿, 제주초가, 갈옷, 귤, 오름 등 제주를 상징하는 10가지 주제로 자유로운 구성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제작하는 행사다.

10가지 주제 모두 제주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문화와 밀접한 중요한 요소들이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제주UCC공모전을 통해 그동안 개성 넘치는 많은 콘텐츠들이 제작된 바 있다. 학생들의 귀여운 연기가 돋보이는 영상, 만화로 제작한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등 매년 다채로운 구성으로 제주의 소중한 자원을 소개했다. 지난 공모전 출품작들은 제주의소리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JejusoriTV)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제주UCC공모전의 특징은 여행 주제와 사진 스토리보드를 꼽을 수 있다.

지금까지 방식대로 10대 문화를 자유롭게 소개하면서, 올해는 제주여행이란 테마가 새롭게 추가됐다. 한해 관광객 1200만명 시대를 맞아 10대 문화를 여행이란 틀 안에서 풀어나가며 '여행'과 '10대 문화'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한 가지 팁을 귀띔하자면 가지각색 10대 문화와 자신이 경험하거나 생각하는 제주 여행을 연계한다면 공모전에서 더욱 주목받는 작품이 될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사진 스토리보드 분야가 별도로 신설된 것이다.

스토리보드는 그림이나 일러스트를 영상의 한 컷처럼 따로 떼어놓아 구분해놓은 것으로 영상을 한 장 한 장의 그림으로 그리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미 영화제작 과정에서 오랫동안 사용해온 콘텐츠이기도 하다.

이번 제주UCC공모전에서는 사진으로 만든 스토리보드를 별도 부문으로 모집한다. 작품 사진에 맞먹는 고화질 사진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출품 가능하다. 

영상UCC 부문은 그대로 진행된다. 특히 대상 상금이 300만원으로 사진 스토리보다 높게 책정됐다. 

참가 자격은 대한민국 남녀노소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단체 모두 가능하다. 제주UCC공모전은 제주도가 후원하고 [제주의소리]가 주최, 주관한다
165503_187845_4811.jpg
작품길이는 3분 내외의 스토리 UCC이거나 30초 내외의 CF UCC이어야 한다. 사진 스토리보드 작품은 최소 8개의 사진이 필요하다.

작품 유형은 영상컨텐츠는 'avi, wmv, swf' 파일 등이며, 사진은 문서형식(hwp, ppt 등)으로 제출해야 한다. 해상도는 '640*480 pixel' 이상에 300MB를 넘으면 안된다. 작품의 장르는 드라마, 뮤직비디오, CF 등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접수방법은 공모 신청서와 UCC를 웹하드에 등록하면 된다. 신청서는 10대문화 공모대전 홈페이지(jejuucc.net)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웹하드(http://www.webhard.co.kr, 아이디는 'ucc7021', 비밀번호는 '7021'이다. 웹하드에 접속해 ‘Guest’ 폴더에 팀명칭으로 폴더를 만들어 제출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

공모전과 관련된 소식은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jejuuc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제주의소리(064-711-7021)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