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시민단체,각 정당에도 입장 표명 촉구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YMCA, 제주YWCA 등 도내 11개 단체는 공곤본부의 제주 공군전략기지 건설의혹과 관련, 5.31 지방선거에 나서는 도지사·도의원 후보와 각 정당들의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11개 시민단체들은 14일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지난 2002년과 지난해 해군기지 건설문제로 도민사회가 커다란 홍역을 치른데 이어, 이번에는 공군기지 건설문제까지 대두되면서 도민사회의 충격과 혼란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이번 공군기지 건설문제는 지난 해 해군기지 건설논란과는 그 궤를 달리하고 있다"면서 "해군기지 또한 그 자체로 제주도의 '군사지대'화를 부추기는 크나 큰 위험이 되고 있지만 여기에 공군기지까지 추진된다는 것은 국가에 의해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가 이와는 다르게 사실상 국가차원의 군사전략요충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사건이 몰고올 파장을 우려했다.

시민단체들은 "제주도가 동북아와 세계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거듭남을 준비하는 이 때 제주도를 '군사기지'로 이용하려는 계획이 은밀히 추진된다는 정황은 도민적 공감대를 떠나 그 자체도 제주미래와 도민의 안녕을 무시하는 일방주의"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제주미래에 심대한 영향을 초래할 군가기지문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재차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번 5.31 지방선거에 나서는 제주도지사 입후보 예정자들은 물론, 각 정당과 도의원 후보들 또한 책임있는 자세로 도민 앞에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작년에 이어 공군기지 건설추진 의혹에 대해 단지 공군차원의 '계획은 있지만 검토단계는 아니다' 식의 간단한 해명만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국방부 또한 이에 대한 책임있는 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