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한마당] 전문가들이 말하는 ‘시범도시 전제조건’은?

IMG_9866.JPG
▲ 12일 제주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제주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 기조발표에 나선 김성기 성공회대 교수(왼쪽), 강순원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 ⓒ 제주의소리

‘사회적경제시범도시’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 관련 부서의 확대, 도지사 직속 사회적경제 특별보좌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가 주최하고 제주도사회적경제위원회(위원장 임문철), 2015 제주사회적경제 한마당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주사회적경제 한마당’이 11일부터 12일까지 열린 가운데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제주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에서는 사회적경제시범도시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당면과제들이 제시됐다.

첫 발표에 나선 김성기 성공회대 겸임교수는 제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를 제시했다.

김 교수는 “계획만 갖고 이뤄질 수는 없다. 전담행정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도지사 직속 사회적경제 특별보좌관 배치 △현재 사회적경제팀을 사회적경제과로 확대 개편 △도 자체예산의 과감한 투입 등을 통한 생태계 조성을 언급했다.

또 “도내외를 망라해서 우수한 전문기관과 파트너쉽을 맺어야 한다”며 “개방적인 협력문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IMG_9909.JPG
▲ 12일 제주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제주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 ⓒ 제주의소리

사회적경제 조직 내부의 자구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기금 조성이라던지 연대고용제 등 민간 차원에서 선도적인 노력들이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사회적경제의 핵심은 바로 ‘교육’이다. 민주성과 협동의 원칙을 학습한 이들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활동해야 한다. 학습 문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연단에 선 강순원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는 제주도가 더 큰 시야에서 사회적경제를 바라봐줄 것을 주문했다.

강 대표는 “사회적경제시범도시의 전제조건은 단순히 사회적경제를 확대하는 게 아니”라며 “민선 6기의 핵심에 부합되는 경제정책이라는 것을 분명히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경제 영역도 단순하게 어떤 작은 단위의 것이 아니라 관광, 농업, IT, BT, 에너지산업 등 사회적현안을 공공적으로 해결하는 개념으로 작동해야 한다”며 “지원조직 전문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강 대표는 사회적경제 허브센터 건립을 강조하며 “원 지사가 약속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하나 만으로는 사회적경제의 역할이나 비중을 맡을 수 없다”고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