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도의원 경선 여론조사 파동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제13선거구(노형동 을)에 이어 12선거구(노형 갑)에서도 여론조사 문제점을 지적하며 후보자가 재심을 청구했다.

강기주 예비후보는 18일 한나라당 제주도당 운영위원회에 경선 여론조사 결과를 지적하며 '재심요청서'를 제출했다.

강 후보는 "지난 23일 심사위원 심사에서 13명 중 8표를 얻었지만 심사기준에 단 1표가 모자라 결국 전화여론조사로 공천을 결정하게 됐다"며 "하지만 12선거구 여론조사는 근본적으로 잘못돼 있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는 "여론조사를 담당한 기관 ㈜리서치월드는 12선거구 주민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13선거구와 심지어는 연동 주민들까지 포함됐다"며 "타 선거구 유권자가 한 응답이 통계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사실이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는 "㈜리서치월드는 특정후보와 결탁한 혐의로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한 기관이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며 "여론조사 기관을 교체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도당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또 강 후보는 "㈜리서치월드가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 후보적합도에서 저는 13.1%, 상대 후보는 14.1%를 얻어 1%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며 "12선거구의 표본오차는 95%에 신뢰수준은 ±3.7%이기 때문에 1% 차이는 오차범위에 속해 어떻게 공천을 결정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는 "제주도당은 지난 3월23일 자체 심사기준에 대한 일체의 언급없이 중앙당공천심사위의 심사기준을 배부했다"며 "중앙당은 '여론조사로 공천을 할 경우 현직의원은 10%를 감안해 배점한다는 분명한 기준이 나와 있기 때무넹 12선거구도 현역 의원의 지지도는 10% 감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는 "이런 제반상황을 고려해 다시 한번 재심의 기회를 줘야 한다"며 "여론조사의 공정성 확보차원에서 타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해야 한다"고 호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