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선거구 고순생, "전화설문때 성씨 물어...당원 수도 40여명 줄었다" 재심의 요청
제4선거구 이영길 '상대후보가 허위사실 유포...당차원 철저 검증 요구'

한나라당 불공정 경선 의혹에 이어 열린우리당의 경선 여론조사까지 불공정 주장이 제기되면서 내홍을 겪고 있다.

특히 양 댱 모두 일부 선거구의 여론조사에 대한 심각한 불신을 초래하고 있어 경선 탈락 후보자들의 재검증 요구가 잇따를지도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승길 서귀.남군 노인위원장)는 지난 18일 오후 6시 전체회의를 열고 제4선거구(이도2동 갑) 후보로 오만식 전 도의원, 그리고 제6선거구(삼도1·삼도2·오라동) 후보로 박희수 전 도의원을 각각 확정했다.

여론조사 결과 오 후보는 정무부지사를 지낸 이영길 후보를 맞아 기간당원(180여명)과 도민(300명)이 참여한 여론조사에서 60.32%를 얻어 38.86%에 그친 이 후보를 제쳤다.

또 박 후보는 여성후보 경우 자신이 얻은 수치에 20%가 가산되는 고순생 후보를 맞아 60.91%로 46.89%에 그친 고 후보을 따돌리고 공천권을 따냈다.

고 후보 "조작된 흔적 짙고, 납득 힘들어"..."내일 기자회견, 바로 검찰 수사의뢰하겠다"

하지만 여론조사 과정에서 엉뚱하게 응답자의 '성씨'를 묻는가 하면 당초 전수조사로 합의된 기간당원 응답자도 40여명이 줄어드는 등 탈락한 후보자측에서 강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경선에서 탈락한 고 후보는 "여론조사 결과가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조작된 흔적이 짙다"며 이미 19일 당에 재심의 신청을 낸 상태다.

고 후보는 20일 제주의 소리와의 통화에서 "당초 합의된 기간당원은 183명(농아인 4명 포함)인데 한 여론조사는 148명(유호표 145명), 다른 여론조사기관은 139명만이 결과로 나왔다"며 "내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고 바로 증거물을 갖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화설문 중 성씨가 뭐냐...일방적으로 전화끊었다"

더욱이 "기간당원에 대한 선거운동을 하라며 명단을 알려준 시점도 하루 전이었다"며 "상대 후보측은 이미 농아인 기간당원의 포함사실을 알고 있는 등 사전에 기간당원 명단이 유출됐다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윤,고,오,김씨 등 여성에게 여론조사기관에서 전화가 와서 누구를 지지하냐고 묻자 고순생 후보를 지지하한다고 하자 다시 전화가 와서 고순생 후보를 지지한 것이 맞냐며 재차 물은 후 성씨가 어떻게 되는지 묻더라"며 "여론조사 기관 담당자에게 왜 성씨를 묻는지 항의를 했더니 해명없이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고 공개했다.

고 후보는 "이러한 사실은 18일 오전 9시께 당사무실에 문의했으며, 이미 일반인 중 30%가 그러한 방식의 재확인 전화를 받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 두 여론조사 기관의 결과가 우연한 일치를 보인다. 일반 도민의 경우 A 여론조사의 결과에서 마치 박희수 후보의 5표가 B 여론조사 결과에서 고순생 후보의 득표(5표추가)로 이동한 것 처럼 샘플 결과가 나타났다. 기간 당원의 경우 A 여론조사에서 고 후보와 박 후보가 똑 같이 3표가 줄어든 것으로 B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두 곳 여론조사 누가 맡았나?...그 방법은

이번 열린우리당 경선 여론조사는 리서치앤리서치와 미디어리서치 두 곳이 맡았다. 조사의 공정성을 위해 각 선서구 모두 두 곳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바람에 당연히 후보자의 경선비용 부담도 두배로 늘어난 셈.

하지만 제6선거구 경우 각 A와 B 여론조사 결과가 비슷하게 나온 것도 흥미롭다. 실제 당초 기간당원(183명)의 응답자가 비슷하게 줄어들었는가 하면 고순생 후보와 박희수 후보의 표심도 5명 또는 3명이 늘거나 줄어드는 결과 차이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승길 서귀.남군 노인위원장)는 지난 4월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경선 후보자 등록을 받고, 13일~15일까지 선거운동 기간을 두었다.

또 여론조사 경선방식은 제주도당 상무위원회 의결방침에 따라 기간당원 50%, 일반도민 50%의 비율을 반영하기로 했고 기간당원은 전수조사, 일반도민은 표본조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공천심사위원회가 경선지역을 선포하면 선관위에서 경선을 치르고 그 결과를 선관위원장이 선포한다. 만약 후보자가 이의가 있는 경우 재심의를 청구,하면 공직후보자재심위원회에서 검토한다.

제4선거구 이영길 후보도 경선 실시전 부터 상대후보인 오 후보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로 당에 고발하는 등 의의신청을 해왔다.

이영길 후보도 '불공정 경선' 의혹 제기

이영길 후보측은 "출처는 모르지만 오 후보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상대 경선후보에 대해 여론조사에 영향을 줄만한 내용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사실이 포착됐다"며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는 당연히 당차원에서 조사해야 할 문제가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측은 "선관위에 이의신청한 내용등이 당에서 철저하게 조사되고 받아들이지지 않을 경우 모든 것을 고발하겠다"며 불공정 경선 의혹을 제기했다.

20일 우리당 긴급회의 "재심의에 대한 논의 검토"

"조사결과...여론조사기관이 해명할 문제"

이에대해 열린우리당은 20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  "고 후보에게 충분할 설명을 했다. 조만간 여론조사 관계자를 초청해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당 공직후보자재심위원회(위원장 김치하 고문단장)측은 "고 후보의 경우 재심의를 할지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며 "농아인 당원은 4명을 포함 시킨 것은 참정권 차원에서 했는데 이 중 2명은 기권하고 2명은 현장방문해서 투표했다"고 밝혔다.

또 기간당원의 응답수 차이에 대해서는 "두 곳에서 여론조사를 의뢰하는 바람에 기간당원의 경우 한번 응답을 하면 하지 않는 곳이 있을 수 있어 차이가 난 것"이라며 "이는 여론조사기관에서 해명을 해야할 문제"라고 발뺌했다.

또 도당은 "이영길 후보의 이의신청의 경우 상대 후보인 오만식 후보에게 경고조치를 내렸다"며 "이 후보쪽에서 재심의를 요구할 경우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고순생 후보는 "당초 기간당원 183명을 전수조사하고 만약 전화연결(핸드폰.일반전화 모두 포함)이 안될 경우 6번이나 통화하도록 합의했다"며 "그런데도 35~44명의 당원이 빠진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이어 "결과에 승복하기로 하고 경선에 참여했지만 여러가지 상황에서 볼 때 몇가지 문제가 있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