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jpg
[제2공항 제주도민 반응] 환영·우려 교차 속 '조속건설' '갈등 해법' 등 주문

10일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이 제2공항 건설로 결론난데 대해 도민사회에선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최적의 결정'이라는 반응에서부터 '제2의 강정'을 우려하는 시각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했다. 

한때 '제주권 공항 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를 이끌었던 현승탁 전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 결정이 세밀하다. 너무 잘됐다"고 적극 환영했다. 

현 전 회장은 "앞으로 온 도민이 하나가 되어 공사를 빨리 시작하는게 중요하다"고 조기 건설을 위한 합심을 강조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도 크게 반겼다.

황우진 사무처장은 "수십년동안 좌절과 실패를 맛봤던 제주도민들에게 정부가 큰 선물을 안겨줬다"면서 "제주도와 원희룡 지사를 비롯한 각계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앞으로 예산 반영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이행해야 한다"며 "새누리당도 제2공항의 조속한 건설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별도 성명을 통해 "제2공항은 반만년 제주역사 최대 투자사업이자 제주의 미래 100년을 발전시킬 국가 프로젝트로서 제주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제주경제가 2배 이상 커지고, 일자리 창출과 도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 등 제주 전체가 발전하고 소득 4만불 시대를 여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제2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한 당 차원의 노력도 약속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일말의 아쉬움을 드러냈다.

제주도당은 논평에서 "그동안 도민사회에서는 주민들의 소음피해문제나 접근성 문제 등을 고려할 때, 기존 공항 확장이 최적의 대안으로 여겨져 왔다"면서 "그런 점에서 이번 결과는 정부 예산문제 등을 감안한 차선책으로 보인다. 그 만큼 아쉬움도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제2공항 건설이 나름대로 적정입지와 균형발전 문제를 고려한 고육지책의 결과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곁들였다.

제주도당은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의 동의다. (제2공항 예정지가)성산읍 다섯 개 마을에 걸쳐 있는 만큼 해당 마을주민과 성산읍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 당장은 아니지만 24시간 운영체제를 염두에 둔 만큼 주민피해는 가장 우선 해결해야할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결과가 나왔다고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해서는 안된다"며 "지역주민들의 피해와 갈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신중한 추진을 당부했다.

제주대학교 김태일 교수(건축학과)는 정부 결정을 존중하면서도 최악의 경우 강정사태 재연 가능성을 경계했다.

김 교수는 "공사비용, 제주 전역이 40분 생활권이라는 점, 국가 예산 우선 배정 문제 등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확장으로 가는게 맞지 않은가 생각했었다"며 "전문가 논의와 타당성 검토 끝에 나온 결론이니만치 존중은 하지만, 갈등 해결을 위한 슬기로운 대책이 필요하다. 해군기지 갈등이 10년 가까이 이어지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시민단체들은 '소통'을 강조했다. 환경적 피해 예방 요구도 많았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좌광일 사무처장은 "제2공항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보이지만, 입지 선정 과정에서 도민의견 수렴이 부족했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부동산 투기 방지 목적은 이해하지만, 차후 갈등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제주도 등에서 갈등 방지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이영웅 사무국장은 "정부가 제2공항 예정지(신산리)에 대해 그나마 환경피해가 덜 한 지역이라고 하지만 주민 수용 여부, 소음 등은 확인된게 아니"라며 "협의라든가 경관적인 문제를 한번 더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사무국장은 "공항 인프라는 애초 수요관리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너무 양적인 면에 치우쳤다"며 "제2공항이 당장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부터라도 수요 관리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