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순생 예비후보가 열린우리당 경선 여론조사에 대해 강력하게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이 "오해는 있을 수 있지만 공정하게 했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선거관리위는 21일 해명자료를 내놓고 "여론조사 업체 선정은 중앙당에서 일괄적으로 협약체결한 20개 업체 중에서 선정했고, 그 과장 또한 중앙당 선관위 지침에 따라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고 후보가 제기한 일반 여론조사 질문내용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경선시 일반국민에 대한 여론조사 부분은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업체 자체적으로 채취된 샘플 중 30%를 선정해서 검증한다"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이름을 다 밝히지 않고 성씨만 밝히는 등 추후 검증과정에서 응답자를 찾을 때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해당 선거구의 기간당원 183명 중 현장투표를 하기로 한 농아기간당원 3명을 뺀 179명의 명단을 여론조사업체에 정확히 전달했다"며 "고 후보가 배포한 여론조사업체의 자료에도 기간당원은 전수조사를 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주장했다.

양측 여론조사 기관의 유사성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중앙당 선관위의 지침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여론조사업체를 선정했다"며 "동일한 시기에 동일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가 비슷하다는 것은 문제가 될 수없다"고 못박았다.

열린우리당은 "20일 고 예비후보가 제기한 의문점에 대해 여론조사업체 담당자들을 제주로 불러 공개적인 설명회를 마련했지만 참석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