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2845.JPG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가 강신명 경찰청장의 사퇴와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제주위원회는 24일 오전 11시 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이 살인진압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중총궐기에서 70대 농민이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고 사경을 헤매고 있다. 경찰은 위헌판결 난 차벽을 설치했다.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를 경찰이 자의적으로 원천봉쇄한 것”이라며 “경찰이 참가자들을 자극해 충돌을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살인폭력진압에 대해 사과와 진상규명은 하지 않고, 집회 주최단체와 참가자들을 소환하고 있다. 또 민주노총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경찰은 압수한 쇠망치를 폭력시위의 증거로 공개했다. 하지만, 그 쇠망치는 퍼포먼스용 물품”이라고 반박했다.

제주위는 “오는 12월5일 2차 민중총궐기가 예정됐다. 민중들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다. 이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박근혜 정권과 경찰이 폭력과 탄압이라는 무리수를 둔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는 노동개악, 한중FTA 비준 등 친재벌 정책은 명분을 잃었다. 공안탄압으로 국면을 전환하려는 꾀”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국정화를 통한 역사 왜곡이 아니라 민중의 피로 물든 역사를 믿는다. 우리는 짓밟힐수록 잡초처럼 일어나 투쟁을 멈추지 않던 역사를 기억하고 있다”며 “반민중·친재벌 정책 강행을 중단하고, 강 경찰청장은 사퇴하라. 또 박근혜 대통령은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위는 “그렇지 않으면 제2차 민중총궐기가 박근혜 정권 몰락의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