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구성, LP공급 포기 등 강력입장 천명

제주도가 LNG발전소 건설을 산업자원부 등에 잇따라 건의하는 가운데 도내 LPG관련 업자들들이 대책위를 구성하고 LNG공급 반대에 나섰다.

제주도 LP가스판매조합, 천마물산(주),(주)제주미래에너지,한국LP가스공업협회 제주지회,SK(주),SK가스 등 LP가스 공급 판매업자들은 27일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LNG발전소 건설시도를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LPG공급 포기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LP업자들은 이날 비상대책위를 구성한 후 "4월1일 광역정전사태를 기회삼아 일부 도지사 후보자가 LNG도입을 시도하고 있다"면서 "정전방지를 위해서는 전력공급의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규모 다기종 발전설비를 확충하는 게 중요하다는 게 전력전문가들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LP업자들은 "LNG가 도입될 경우 1조원 투자원죄를 고스란히 뒤집어써 도민의 전력요금이 인상되고, LPG가격인상, 육지부보다 월등희 비싼 LNG가격,LNG발전소와 LNG공급기지 건설에 따른 부지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원들은 "LNG발전소 추가건립은 전력안정성 측면에서 타당성이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인 만큼 정부와 제주도는 LNG도입에 대해 도시가스사,LP가스사업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연구용역을 실시해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자"고 제안했다.

또 영세서민 필수연료인 LPG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 KG당 50원을 감면할 것도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과 그동안 발표해 온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 해저송전선로 확충사업을 지속해야 하며, 경제성 없는 지역에 정치놀음에 따라 LNG를 공급하려는 시도를 중지할 것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