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수월봉트레일  성과)001.jpg
제주도 세계유산 한라산연구원(원장 양영환)은 최근 ‘수월봉 지질공원 지질탐방로의 활성화 사례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지난 8월에 개최된 ‘제5회 수월봉 지질공원 트레일’ 참가 제주도민 및 관광객 25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가 담겨있다.

제주도 지질공원을 알고 있냐는 인지도 질문에는 응답자의 70%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 2012년도의 동일한 조사 결과인 52%에 비해 높은 결과다.

지질트레일 행사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 56%가 만족했고, 26%가 보통으로 답했다. 트레일 해설에 대한 만족도는 77%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앞으로 트레일 행사의 개선사항으로는 주차장 확보와 대중교통 편이시설 개선이 24%로 가장 높았고, 홍보강화 22%, 탐방시설 정비 14% 등으로 나타났다. 

수월봉 지질공원 트레일을 타인에게 추천하겠는가 하는 질문에 92%가 추천하겠다고 응답했다.

연구원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지난 5년간 열린 수월봉 지질공원 트레일의 인지도와 만족도, 문제점 등을 파악하게 됐으며, 이는 앞으로 지질공원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연도별 수월봉 트레일 행사의 변화과정과 지질트레일 이후 지역주민의 인식과 마을변화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5년간 진행된 트레일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인식변화와 제주관광의 활성화, 보존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변화 등을 조사해 그 의미를 분석했다. 

또 수월봉 지질공원 트레일 준비과정에서부터 연도별 (2011년∼2015년) 진행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며, 국문 및 영문으로 수록했다.

연구원는 연구보고서 내용을 국제학술지에 투고해 제주도 수월봉 지질공원의 활성화 사례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