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후보 세계수산대학 유치, '차이나 비욘드힐' 중단 요구에 제주도정 즉각 화답

원-강.jpg

4.13총선 출마 이유가 '원희룡 도정의 성공'을 위해서라고 밝힌 새누리당 강영진 예비후보(서귀포시 선거구). 제주지역 3개 선거구 예비후보 중 이른바 '원희룡 마케팅'을 가장 활발히 펼치고 있다.

강 후보는 지난 1월17일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현직 편집국장에서 하루 아침에 총선 예비후보로 변신했다. 그 때부터 심상치 않았다. 원 지사 측의 끈질긴 권유가 있었음을 암시했다.

기자회견에서 강 후보는 "원희룡 도정의 성공이 서귀포와 제주도의 성공이고, 대한민국의 성공이라는 것을 입증해 내겠다”며 “원희룡 혼자 제주도정을 성공시킬 수 없다. 저는 원희룡과 함께 새로운 서귀포를 만들어나겠다”고 밝혔다.

이 때부터 강 후보는 명함과 보도자료, 선거사무소 대형 현수막에까지 원 지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걸어놓고 원희룡 마케팅에 집중했다.

후발주자로서 현직 지사를 이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포석으로 비쳐졌다.

하지만 강 후보와 원 도정의 관계가 지나칠 정도로 가까워 보인다. 밀월(?)을 의심케 한다. 한번이면 우연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우연 치고는 너무 절묘하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공약을 발표하고 밀어주는 모양새다.

강 후보는 지난 1월25일 보도자료를 내고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을 서귀포에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당시 강 후보는 "지역발전 핵심동력으로 교육도시를 완성하는 것이 서귀포의 미래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옛 탐라대 부지에 세계수산대학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제주사회에 세계수산대학은 존재 자체가 생소했다. 

그로부터 일주일만인 2월1일 제주도는 옛 탐라대 부지에 FAO 세계수산대학을 유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심전심 이상'이라는 느낌을 자아냈다. 도청 안팎의 사후 설명에 따르면, 세계수산대학 유치는 극비리에 진행됐다.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위해 제주도-도의회-제주대학교는 1월28일 협약을 체결하고, 기관별 상호협력, 연구장비·시설물 공동활용, 정보교류, 행정지원 등에 협력키로 했다. 유치 선언이 있기 불과 나흘전이다.

제주도는 비밀에 부친게 경쟁 상대인 부산, 충남 등의 허를 찌르기 위해서라고 했다.

발표 당일 고유봉 유치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위해 비밀리에 2주동안 준비해 왔다"며 "다른 자치단체와의 유치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비책을 마련하느라 그랬다"고 소개했다.

도청 고위 간부가 아니면 접근이 어려운 정보였다. 강 후보의 정보력이 대단하거나, 아니면 사전 교감이 이뤄졌을 수 있다.

원-강1.jpg
▲ 지난 15일 서귀포시 색달동 쓰레기매립장 나무심기 행사에서 조우한 원희룡 지사와 강영진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밀월'을 의심케하는 사례는 이 뿐이 아니다.

강 후보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제주도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조건부 통과한 '차이나 비욘드힐 조성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원 도정의 정책에 철저히 보조를 맞춰온 행보와는 다른 것이어서 뜬금없이 보였다.

당시 강 후보는 "지난해 5월 제주도가 도시계획조례를 개정하면서 고시한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 제한대상 구역'에 포함돼 환경보호 차원에서 개발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며 “제주도가 이 사업이 고시 이전부터 추진됐다는 경과조치 규정을 들고 있지만, 제주의 자산인 한라산과 중산간 지역의 경관을 심각히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화답하듯 원 지사는 16일 오전 주간정책회의에서 "차이나 비욘드힐 관광개발사업이 건축심의위원회에서 어떤 절차가 진행된 부분이 있다"며 "과연 이런 부분들이 지난 2014년 7월 우리가 큰 틀에 잠정적인 비전으로 선언했던 대규모 개발에 대한 방침(중산간 개발 가이드라인)에 반영되고 녹아들고 있는 지에 대해 엄격하고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더 나아가 "그동안 행정절차가 다 진행이 됐다거나 아니면 기존 개발진흥지구에 포함돼 있다 하더라도 미래비전과 모델에서 벗어나서 그냥 관성적으로 흘려버리는 예외영역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하루아침에 철저한 보전론자로 변신했다는 뒷말이 나왔다. 환경단체들 조차 어리둥절했다는 후문이다.   

원 도정과 강 후보의 정책을 둘러싼 최근의 '절묘한 상황'이 우연의 일치인지, 각본에 의한 것인지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