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총선, ‘총선 동향파악’ 공문·‘원희룡 마케팅’ 관권선거 의혹 놓고 여·야 공중전

새누리-민주(350).jpg
공무원 동원 ‘4.13총선 동향·여론 파악 지시’ 공문으로 촉발된 관권선거 의혹과 관련해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격하게 충돌했다.

먼저 공세를 편 건 더민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2016년도 주요업무 보고에서 ‘총선 동향·여론파악 지시’ 공문 및 소위 ‘원희룡 마케팅’과 관련해 공무원들이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당 소속 의원들의 공세가 있고 난 후 성명을 내고 “관권 부정선거에 강력 대응하겠다”며 공세를 폈다.

더민주는 “원희룡 도정의 관권 선거개입 의혹이 노골화되고 있는 경향을 띠고 있다”며 “새누리당 특정 후보 지원을 위해 도정 정책까지 동원한다는 의혹 보도가 어디까지 이르렀는지를 짐작케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설 연휴를 앞두고 제주시가 읍면동에 발송한 ‘20대 총선 주민 동향 및 여론’ 파악 지시 공문과 관련해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관권선거가 재연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특히 “공문에는 ‘메모 보고’로 ‘반드시 제출’토록 한 점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SNS를 활용토록 한 대목은 더욱 이 같은 의혹을 짙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지사의 선거사무소 방문과 일부 후보들의 ‘원희룡 마케팅’과 관련해서도 “공직자로서 도지사의 행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아오던 상황에서 최근의 정황은 도정의 인사, 정책, 행정계통을 통한 지시 등 선거개입 의혹을 짙게 하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관권 부정선거 감시단을 구성해 밀착 감시를 하는 등 중앙당 차원에서 강력 대응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새누리당은 이 같은 더민주의 공세에 “실체가 없는 의혹 제기”라며 곧바로 역공에 나섰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이 군사독재시절 운운하면서 있지도 않은 관권 부정선거를 기정사실화 하는 듯한 논평을 내 도민사회를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또 ‘총선 동향 및 여론파악’ 지시 공문과 관련해서도 “통상적이고 관례적인 설 민심동향 파악 차원의 행정행위를 제주시가 마치 총선에 개입이라도 하는 것처럼 침소봉대하고 있다”며 “선거중립 의무를 실천하고 있는 공무원 대다수를 모독하고 있다”고 역공을 폈다.

그러면서 “관권선거에 대한 실체적 근거도 없는 정치 공세는 도민들의 정치 불신만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심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원희룡 지사까지 끌어들여 관권선거로 공격하는 것은 도대체 어떤 반사이익을 얻으려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한 뒤 “이를 정치 쟁점화하려는 구태의연한 정치 공세를 도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더민주에 자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