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제보, “특정후보 지지 위한 수단 아니냐”

【서귀포남제주신문】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된 서귀포시 지역 도의원 후보 여론조사 과정이 불공정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제23선거구(서홍·대륜)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3일 서귀포남제주신문에 전화를 걸어와 "전날(2일) 모언론사 주관으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불공정하다는 의혹이 생겨 제보하게 됐다"면서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제보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측은 정당 지지도에 이어 도지사 후보, 도의원 후보에 대한 지지 입장을 물었고, 서홍·대륜 지역에서는 오충진·조경호·한용운·강종철·현양준 후보 등 5명의 출마가 예상된다고 밝혔다는 것.

그러나 '불공정 여론조사' 논란의 소지는 그 다음부터 시작됐다는 것이다.

제보자는 "이 지역에서는 특정후보 2명을 거론하며 가장 유력한 후보인데 둘중 누구를 뽑을 것이냐는 것이 여론조사기관측의 질문이었다"며 "솔직히 두 후보 모두 개인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말하기 곤란하다고 전했으나 끝까지 한 명만 선택해달라고 추궁했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이어 "뒤늦게 생각해보니 이러한 여론조사는 특정후보 지지를 위한 편파성이 짙은 조사"라며 "공정한 선거문화 정착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같은 사실이 입소문을 타고 주민들은 물론 도의원 후보측에도 서서히 전해지면서 특정후보에서 제외된 후보를 중심으로 거센 항의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