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선거여론조사 공정성 확보 대책마련 부심…불법 여론조사 포상금 최대 5억원

1.jpg
제주 정치권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숫자 권력’인 여론조사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컷오프며 당내 경선이 온통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선거판을 좌우하는 ‘여론조사 만능시대’를 경계하기도 한다.

당초 3일쯤 컷오프 대상자를 확정한 뒤 경선 일정을 진행하려던 새누리당의 공천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는 있지만 공천 룰의 핵심은 여론조사다. 컷오프, 경선, 결선투표까지 여론조사가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가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최근 ‘현역 의원 하위 20%’를 컷오프 한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3선 이상 중진은 50%, 초·재선에서 30%를 물갈이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서도 여론조사가 위력을 발휘할 전망이다.

지난 2월25~27일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를 통한 경쟁력 평가와 윤리심사를 거쳐 조만간 2차 컷오프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경선을 치를 경우 100% 여론조사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는 당내 경선 및 선거 여론조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부심하고 있다. 오는 2일 오후 4시에는 정당 관계자 및 당내 경선 참가 예정 예비후보자, 선거사무관계자, 여론조사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대책회의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대책회의에서는 새로 도입된 안심번호를 이용한 당내 경선과 보다 엄격해진 선거여론조사 기준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이뤄진다.

또 △특정 후보자를 부각시키는 질문지 작성 △ 표본의 대표성 미확보 △ 공표·보도 전 여론조사결과의 미등록 등 주요 위반사례에 대한 단속 방침도 전달할 예정이다.

제주지역의 경우 모든 선거구에서 치열한 선두권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만큼 공정한 선거 여론조사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셈이다.

선관위는 특히 당내경선을 포함한 모든 선거여론조사를 실시함에 있어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당 및 여론조사업체 관계자들과 사전 예방 대책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불법 선거 여론조사 신고에 따른 포상금도 현행 5000만원에서 최대 5억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됐다.

선관위 관계자는 “선거 여론조사 관련 위법행위를 발견하면 전국 어디서나 1390번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