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만명이 넘는 군경을 투입해 평택시 대추리 주민들을 진압한 가운데 농민회가 "미군을 위해 주민들을 내쫓는 것은 도대체 어느나라 정부인가"라며 울분을 토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양동철)은 4일 성며을 내고 "오늘 아침 정부는 경찰과 군병력을 동원해 평택 대추리를 짓밟았다"며 "조상대대로 농사짓던 땅에서 계속해서 농사를 지을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를 '한미동맹'과 '국익'을 근거로 무참하게 짓밟은 것"이라고 규탄했다.

농민회는 "주한미군의 평택 재배치가 북한의 남침에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을 견제하는 등 동북아에서 미국의 군사적 패권을 지속·강화시키기 위한 것임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며 "한미가 합의한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에 대해 민주노동당의 노회찬 의원이 위헌소송을 제기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농민회는 "2일에 미일이 주일미군의 재배치 계획을 합의한 것 역시, 동북아 패권유지라는 미국의 이익과 보수화·군국주의화 되어가고 있는 일본의 이익 실현을 위한 것"이라며 "명백히 미국의 이익을 위한 미군재배치가 동북아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주한미군의 재배치도 바로 이 틀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음에도 정부는 '한미동맹 강화'와 '국익'만을 공허하게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민회는 "우리는 '한미FTA저지를 위한 제주도 농축수산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면서, 한미FTA역시 경제적 측면에서 동북아 패권유지·강화라는 미국의 이익에 복무하는 것임을 누누이 강조하여 왔다"며 "결국 정부는 오늘의 평택 강제집행과 한미FTA 강행추진을 통해, 정치·경제·군사 등 모든 영역에서 미국의 이익을 실현하는 하수인임을 공표한 것에 다름 아니"라고 규탄했다.

농민회는 "더 이상 정부에게 기대할 것은 없다. 미국의 이익을 쫒기를 선언한 정부는 더 이상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라며 "오는 5.31 지방선거와 한미FTA 저지 투쟁을 통해, 노무현 정부를 정부로서의 존재가치를 상실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