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명 중 12명만 여성공약, 14명은 '무'..."지역현안 반영한 구체적 공약 제안"

제주여성가족연구원(여가원)은 17일 이슈브리프 '제20대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의 여성정책 공약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여가원은 4.13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 26명이 제시한 공약에서 여성정책 관련 공약자료를 수집하고 그 내용을 5개 영역으로 나눠 분석한 뒤 분야별로 구체적인 공약을 제안했다.

총 26명의 예비후보자 가운데 여성관련 공약이 한가지라도 있는 예비후보는 12명(46.2%), 여성관련 공약이 전혀 없는 예비후보는 14명(53.8%)으로 나타났다.

예비후보들이 제시한 공약은 출산/보육(32.1%), 노동/일자리(28.6%), 소외계층/가족(25.0%) 순이며, 양성평등과 안전/인권 분야는 각각 2개(7.1%)였다.

양성평등 공약으로 양성평등기반 확대와 신제주권 여중고 설립, 노동/일자리와 관련해서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지원이나 일·가정양립 지원, 청년여성이나 노인여성을 위한 일자리 지원이 있었다.

출산/보육과 관련해서 출산률 제고를 위한 방안, 보육 공공성 확대, 안전/인권 분야에서는 여성폭력 피해자 자립지원 및 방지대책 마련, 범죄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만들기, 소외계층/가족 분야는 해녀 문화유산 및 지원, 다문화가정 지원, 취약계층 자녀 지원,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등이 있다. 

여성가족연구원은 지역현안을 반영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공약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여가원은 "지역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마련이 필요하고,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노동의 질 향상과 평등한 작업환경을 위한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성별 임금격차 해소 방안이나 비정규직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여가원은 "저출산 해소를 위한 방안 뿐 아니라 가족 내 돌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남성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사용을 위한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며 "최근 발생하는 사이버 폭력, 스토킹, 데이트폭력, 몰래카메라 범죄 등에 관한 예방 및 처벌강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현혜순 원장은 "이번 연구가 도민들에게 양성평등 의제를 중심으로 후보자들의 공약검토를 통해 공명선거와 정책중심의 선거문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