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2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국민의당 장성철(제주시 갑, 왼쪽), 오수용(제주시 을)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제주연대회의 제안 ‘청년고용기금 조성’ 공약 채택…“국제자유도시 폐기? 신중해야”

국민의당 장성철(제주 갑), 오수용(제주을) 예비후보가 ‘청년고용기금 조성’ 등 청년일자리 관련 공약을 제시하며 ‘2030세대’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장성철·오수용 예비후보는 2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제안한 10대 분야 39개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두 후보는 일단 “연대회의가 제안한 총선 정책과제에 대해 전반적인 방향과 원칙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풀뿌리 자치 활성화 등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 JDC 제주이관, 무분별한 관광개발 지양, 풍력자원 공유화 방안 법제화, 카지노수익 지역사회 환원, 사회적경제특구 조성, 주민우선고용제 부활, 토지임대부산회주택 등의 정책과제에 대해 “평소 제주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검토했던 것으로, 의제에 포함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다만 연대회의가 제안한 제주특별법(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명칭을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청정도시(생태환경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으로 변경하자는 제안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국제자유도시라는 지향점과 정책목표에 대해서는 일부 비판적 목소리가 제기되고는 있지만 제주발전의 큰 틀에서 도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기초자치권 부활 또는 읍면단위 기차자치권 논의를 정책과제로 제시한데 대해서도 “창단준비단 차원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시장직선제 요구가 많다는 걸 확인했다”며 시장직선제 방안까지 포함해 행정체제 개편의 최적방안이 도출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일자리, 여성, 사회복지 등 3대 분야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전폭적인 수용 입장을 밝혔다.

연대회의는 청년일자리와 관련해 △청년고용기금 조성 △청년고용 사업장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특별법 개정을 통한 청년고용의무제 협약 근거 마련 △노사민정 사회협약 방식을 통한 고용확대 실현 등을 제안했다.

두 후보는 “연대회의가 제안한 정책과제뿐 아니라 제주도를 비롯한 공공기관, JDC·개발공사·관광공사 등 공기업 채용 시 제주 소재 지방대학 출신자를 최소 50% 이상 채용을 의무화하는 쿼터제 도입에 국민의당이 앞장서겠다”고 공약했다.

여성 관련 정책과제인 여성폭력 관련법 개정, 정치분야 여성진출 확대, 한일 위안부 합의무효 실현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하는 한편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간 갈등을 빚고 있는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확실하게 책임지도록 해 아이엄마들이 더 이상 걱정하지 않도록 법제화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연대회의가 제안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제도화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자부담 경감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확대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도입 등 정책과제의 수용과 함께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및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프로젝트를 마련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70세 이상 노인들에 대한 버스 무료 탑승 지원정책 전면 시행, 노인일자리 확대도 공약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