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회장-1.jpeg
▲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23일 임원들과 역대 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연석회의를 열어 전날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의 기자회견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전면대응 선언 "법적투쟁 불사"...4.13총선 쟁점 떠오르나?

제주4.3희생자 중 일부를 '남파간첩'으로 규정한 보수단체에 대해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가 전면 대응을 선언했다.

 

유족회는 그동안 이 단체가 지속적으로 '4.3흔들기'를 시도해도 대응을 자제해왔으나, 이번에는 도가 지나치다며 법적 투쟁까지 예고했다.

역대 총선 때마다 그랬듯이, 올해 4.13총선에서도 4.3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유족회는 23일 오전 임원들과 역대 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연석회의를 열어 전날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의 기자회견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남파간첩이 4.3희생자로 둔갑했다'는 등의 4.3정립유족회 측 망언에 대해 법적 투쟁을 불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유족회는 특히 4.3정립유족회가 엄숙히 진행되고 있는 4.3추념기간에 근거없는 유언비어를 퍼뜨려 불필요한 잡음을 야기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유족회는 회의 직후 긴급성명을 통해서도 단호한 대응의지를 피력했다.

유족회는 성명에서 "주장처럼 4.3희생자 속에 남파간첩이 있다면 묵과할 수 없는 일이지만, 저들(4.3정립유족회)은 남파간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적시하지 않고, 충격적인 발언을 통해 오히려 화해와 상생의 도민사회 분위기를 훼방하고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성토했다.

일부 보수세력이 4.3을 폄하하고, 4.3희생자에 대해 헌법소원, 행정소송 등을 반복적으로 해왔지만, 모두 패소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175535_199968_2331.jpg
▲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가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개최한 문제의 기자회견. 플래카드에 '대통령은 남파간첩에게 고개를 숙일 수 없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유족회는 "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은 그동안 과거의 아픔을 딛고 화해와 상생의 큰길을 걸어가고 있고, 4.3평화공원 위패봉안소에는 민간인 희생자 위패와 군인·경찰 희생자의 위패가 함께 모셔져있다"며 "또한 서로 편가르지 않고 합동위령제를 지내고 있으며, 이런 화해와 생생의 정신 아래 유족회와 재향경우회가 서로 손을 잡았다"고 화해·상생을 향한 일련의 흐름을 소개했다.

유족회는 "이런 화해와 상생 분위기를 시기하고 질투하던 저들은 찬물을 끼얹고 갈등을 부추기려는 노림수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면서 '4.3희생자로 둔갑한 남파간첩'이 누구인지 즉시 공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앞으로 그들에 대해 명예훼손에 따른 전면적인 법적 투쟁을 선언했다.

4.3정립유족회는 전날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은 남파간첩에게 고개를 숙일 수 없다'는 플래카드를 걸어놓고 문제의 주장을 쏟아냈다.

4.3희생자 중에서 북한 노동당 소속 간첩을 발견했다거나, 그 중에는 인민해방군 사령관, 탈옥수, 살인방화범 등도 있다는 식이다. 그리고는 4.3희생자 재심사가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폈다.

재심사 대상을 53명으로 지목하는가 하면 4.3중앙위원, 4.3실무위원들의 사과와 자진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플래카드 문구는 박근혜 대통령이 4.3국가추념식에 참석하려면 먼저 희생자 재심사 문제가 매듭지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정부는 보수단체들의 끈질긴 요구를 받아들여 4.3희생자 재심사에 착수하려다 도민사회의 반발 여론을 의식했는지 잠시 중단한 상태다. 

유족회는 "이전에도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를 위시한 일부 보수세력들은 4.3의 본질을 폄하하고, 반복적인 헌법소원, 행정소송 등으로 4.3흔들기를 지속해왔지만 그때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및 4.3단체의 승소로 이어져 왔다"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4.3국가추념일을 11일,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21일 앞두고 보수세력과 4.3유족회가 첨예하게 맞서면서 '4.3망언'과 재심사 문제가 총선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긴급 성명서 전문]

 

“4·3희생자가 남파간첩이라니...”
명예훼손 법적 투쟁을 선언한다!

 

어제는 일부 극우단체가 4‧3희생자 재심의를 촉구하면서
“남파간첩이 4‧3희생자로 둔갑했다”는 충격적인 망언까지 하면서
4‧3희생자추념일을 앞두고 도민사회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자칭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는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통령은 남파간첩에게 고개를 숙일 수 없다!”는 플래카드를 걸어놓고
“남파간첩이 4‧3희생자로 둔갑해 평화공원에 위패와 비석이 버젓이 있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아울러서 그들은 4‧3희생자유족회를 걸고 넘어졌을 뿐만 아니라
4‧3중앙위원과 실무위원들의 사퇴, 4‧3실무위원장인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도지사의
사실조사 협조 등을 주장한 바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저들의 주장처럼 4‧3희생자 속에 남파간첩이 있다면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저들은 남파간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적시하고 있지 않고,
이런 충격적인 발언을 통해 오히려 화해와 상생의 도민사회 분위기를 훼방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노림수라고 볼 수밖에 없다.

아시다시피, 일부 극우세력들은 4‧3 폄하에 앞장섰고, 4‧3희생자에 대해서
헌법소원, 행정소송 등을 반복적으로 해왔지만 모두 패소한 자들이다.

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은 그동안 과거의 아픔을 딛고 화해와 상생의 큰길을 걸어가고 있고
4·3평화공원 위패봉안소에는 민간인 희생자 위패와 군인·경찰 희생자의 위패가
함께 모셔져 있다. 또한 서로 편가르지 않고 합동위령제를 지내고 있으며
이런 화해와 상생의 정신아래 유족회와 재향경우회가 서로 손을 잡았던 것이다.

이런 화해와 상승 분위기를 시기하고 질투하던 저들은 찬물을 끼얹고
갈등을 부추기려는 노림수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저들에게 4‧3희생자로 둔갑한 남파간첩이 누구인지
즉시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서 그동안 저들의 망언과 4‧3 폄훼 행패에 참아왔던 저희 유족회는
이제 저들에 대해서 명예훼손에 대한 전면적인 법적 투쟁을 할 것을 강력히 선언한다.

 

2016. 3. 23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양 윤 경 외 유족일동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