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매머드급 선대위 출범 기선제압…더민주, “무능·불통 박근혜정부 심판” 맞불

4.13총선의 후보자 등록이 마무리되면서 제주정가도 본격적인 선거 체제에 돌입했다.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인 31일 전까지 제주도당 및 후보캠프별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는 등 전열을 재정비해 ‘13일간의 혈투’에 대비할 방침이다.

1.jpg
▲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24일 4.13총선 선거대책위원회인 ‘제주도민 승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제주의소리
먼저 총선체제로 전열을 정비한 건 새누리당 제주도당이다. 지난 24일 4.13총선 선거대책위원회인 ‘제주도민 승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이날 1차로 발표된 선거대책위원회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인사만 220명에 달한다. ‘매머드’급이란 말이 절로 나온다.

우근민, 김태환 전 지사가 상임고문으로 이름을 올린 데다, 이름을 대면 알만한 측근들은 대부분 선대위에 합류했다.

게다가 경선에서 탈락한 낙천자들도 전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했고,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정치지망생들에게까지 읍면동 총괄본부장을 맡기는 등 역대 ‘최강’이라는 말이 따라 붙는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선거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의 시대정신인 새로운 제주의 도약과 도민통합의 뜻을 선거 과정에서 이루어 내고 도민 공감대 확보와 다양한 인사의 참여를 위해 도민통합위원회와 도민소통위원회를 설치해 삼두체제로 총선을 이끌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제주 미래 백년을 준비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첫걸음은 새누리당의 4.13총선 압승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12년 야당독주에 종지부를 찍고, 3개 전 선거구를 회복한다는 각오다.

2.jpg
▲ 더불어민주당은 주말인 27일 후보자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총선은 불통, 무능 박근혜정권을 심판하는 기회”라며 4연속 3석 석권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경선 과정에서의 ‘재심 청구→기각’ 사태로 다소 선거일정이 늦어진 더불어민주당은 주말인 27일 후보자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몸 풀기에 들어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천을 받은 강창일(제주시 갑), 오영훈(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후보와 도의원(동홍동) 보궐선거에 도전하는 윤춘광 후보를 비롯해 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과 당직자, 대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 구도를 ‘소통 대 불통’, ‘민주 대 반민주’로 제시하며 ‘정권 심판론’으로 4연속 3석 석권을 이어가겠다는 필승 공식을 제시했다.

특히 4선 도전에 나선 강창일 후보는 “이번 선거는 무능한 박근혜 정부를 심판하는 기회”라며 “제주출신 장·차관 하나 없다. 이렇게 제주를 홀대하는 정권은 처음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민주는 ‘3연속 3석 석권’에는 나름의 노하우가 있기 때문이라며 12년 제주의 모든 선거구를 석권했던 흐름을 이어 ‘4연속 3석 석권’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민주는 30일까지 선거대책위원회 명단을 확정짓고,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경선에서 패배한 현역 김우남 의원의 합류와 역할에 관심이 모아진다.

3.jpg
▲ 국민의당은 지난 24일 안철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당 창당대회를 갖고, 양당구도에 맞선 제3당으로서의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제주의소리
앞서 국민의당은 지난 24일 안철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당 창당대회를 갖고, 양당구도에 맞선 제3당으로서의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이날 안철수 대표는 “20대부터 70대까지 대한민국의 모든 세대가 꿈도 희망도 미래도 없다. 이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게 정치인데 대한민국은 꿈도 희망도 미래도 없이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한국의 정치 현실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치의 중심에 기득권 양당이 있다. 못해도 1등, 더 못해도 2등이다. 국민의당이 필요한 이유가 거기에 있다”며 제3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초대 제주도당 위원장에는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오수용 창당준비위원장(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 만장일치로 추대돼 이번 4.13총선 제주지역 총사령관 역할까지 맡게 됐다.

4.13총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선 가운데 수성이냐, 탈환이냐 제주지역 3개 선거구를 놓고 벌이는 여·야의 쟁탈전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