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흑우.jpg
▲ 제주흑우.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의 유전자가 분석되고, 표준체형이 제시된다.

제주도 축산진흥원은 지난해 박세필 교수팀이 '축산물 고품질 생산관리 기술 개발' 연구과제가 농림축산식품연구센터의 지원사업으로 채택됨에 따라 '제주흑우 연구센터'를 출범하고, 제주흑우 품종 정립 및 정액생산체계 구축 연구를 세부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7년 동안 매년 4000만원씩 총 2억8000만원의 연구비가 책정됐다.

올해 추진할 연구는 유전체 정보에 근거한 혈연관계 및 근친도 수립을 위해 축산진흥원 및 농가에서 보유한 모든 흑우(702마리)에 대한 유전자(SNP chip) 분석을 마무리한다.

또 제주흑우 육질 특성 검정을 위해 비육 출하되는 제주흑우를 대상으로 육질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 자료를 축적한다.

아울러 외모심사 기준에 의해 체위(체고, 흉폭 등 10개 부위 측정) 및 체중조사를 실시해 제주흑우 표준체형을 제시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추진할 주요 연구내용은 제주흑우 특성(유전특성, 생산능력, 육질, 환경적응성) 평가 및 혈연관계를 분석해 교배체계를 확립하게 된다.

제주흑우 씨수소 및 암소 선발을 위한 검정체계를 마련하고, 대용량 유전자 분석과 우수인자 유전체 육종가를 활용해 종축 선발 및 정액 활용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