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4.3 희생자추념식에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9년동안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며 제주지역 새누리당 총선 후보들의 4.3해결 공약의 진정성에 의문을 던졌다. 

더민주는 1일 성명을 내고 “제주 4.3 68주년 추념식이 2일 남았다. 박근혜 대통령은 미국과 멕시코 순방 일정을 치른다. 새누리당 정권 9년 째 4.3 위령제 대통령 참석을 바라는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의 바람이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4.3 국가추념일 지정에 도민들은 정파를 초월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하지만, 공식 추념일로 지정된 지금도 대통령은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유족과 도민들의 설움과 슬픔이 깊어지고 있다”고 지역 정서를 전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 총선 후보들은 TV 토론 등에서 4.3 유족들의 배·보상을 논하고, 4.3의 완전의 해결을 말한다. 한 후보는 TV토론에서 4.3희생자 유족 배·보상을 이루려면 힘 있는 여당 국회의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대권 ‘잠룡’이라 불리며, 여권의 유력 정치인이 제주도지사인 상황에서도 대통령 참석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민주는 “대통령 불참으로 홀대받는 제주 4.3의 현실에 대해서 반성하지 않는 새누리당 후보에게 진실된 노력을 기대할 수 있는가. 4.3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한 인사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당선권에 공천됐다. 새누리당에게 제주4.3의 미래를 맡길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을 발표하면서 조속한 시일내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관련 법령에 따라 (희생자)재조사와 검증 재심사 등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희생자 재심사 논란의 공식적 발단”이라고 말했다.

더민주는 “정부가 4.3관련 소송에서 9번 기각·각하됐던 일부 세력의 희생자 재심사 요구를 받아들이고, 국가추념일 지정과 함께 4.3 근간을 흔드는 모순적 조치에 나섰다”며 “박근혜 정부가 의도적으로 4.3희생자 재심사 요구에 나선 상황에서 새누리 후보들이 어떻게 막을 수 있나”라고 의문을 던졌다.

더민주는 “새누리 후보들의 4.3 해결 의지가 진심이라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도민 약속이 필요하다. 새누리당 정권이 4.3을 흔드는 상황에서 새누리 후보들의 말이 허언이 아님을 (후보)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