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jpg
4.13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가 강정마을에 대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를 비판하며 정부와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중재를 요구했다.

해군은 3월28일, 제주해군기지 공사 지연 책임을 물어 손해액 중 약 34억5000만원을 물어내라며 강정마을회와 주민 등을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했다. 

강 후보는 8일 논평을 내 “정부와 해군은 줄곧 상생을 외쳤으나 그동안 상생을 위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오히려 반대 주민들을 연행하고 수 억 원의 벌금을 물리며 압박하더니, 결국 구상권 청구라는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또 사태가 이렇게 악화됐는데도 정부는 여전히 무관심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난 10여 년 간 해군지기 문제로 마음고생을 한 강정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넸다.

강 후보는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강정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받아들이고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정부와 도정이 나서서 중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 이상 강정 주민들을 몰아세우는 것은 그들을 대한민국의 국민이길, 그리고 제주도의 도민이길 포기하라는 것과 같다”고 해군의 자중을 촉구했다. 
 
강 후보는 “강정의 사례가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강정 주민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정부, 도정, 그리고 원내 정당 모두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한다”며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로 진정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