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337_201159_4822.jpg
▲ 강창일 후보.
4.13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가 제주시 해안동에 추진중인 고형연료(SRF) 가스화 발전소와 관련해 주민동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 후보는 9일 논평을 내고 “사업시행자는 제주에서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이 본격화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폐기물 독성가스 위협에 두려움과 환경 훼손,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사업에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장은 해발 340m 중산간 지역으로 반경 5km 이내 학교 12개와 노형·연동 주택가들이 밀집했다. 또 어승생 상수원 보호구역과 인접해 청정 수자원 (오염도)염려스럽다”며 “민선 6기 제주도정은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라는 슬로건으로 행정을 펼치고 있다. 도정이 주민들의 불안과 걱정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후보는 “주민들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투명한 행정 절차로 도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설명회를 통해 사업 취지와 방향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또 사업의 안정성을 꼼꼼히 점검하는 등 공신력 있는 결과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민들은 열병합발전소로 위장한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으로 알고 있다. 정확한 답변과 분석이 필요하다”며 “사업 예정지는 한라산 중산간이다. 주민 동의가 없는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된다면 위치 선정의 문제는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 사업 승인 전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각종 영향평가 등 통합 평가체계를 도입하는 제도를 마련해 부작용을 줄여야 한다. 정부, 도정, 원내 정당과 함께 도민과 공존하는 제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