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 제안한 공약 적극 수용” 1차산업 종사자 권리 향상 약속

을 오영훈(200).jpg
▲ 오영훈 후보. ⓒ제주의소리
4.13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11일 제주도로 이주하는 정착주민의 안정적 적응을 위한 지원정책은 기존 도민과 정착주민의 상생협력을 할 수 있는 ‘더불어 공동체’를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제주지역 인구는 매년 가파르게 상승해 2015년 말 기준 64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초기 정착주민은 귀농귀촌, 문화 이주, 다문화 이주형태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부동산 가격의 급상승과 인구증가의 영향 등으로 소규모 창업 및 관광, 주택건설 수요에 의한 이주가 증가하고 있다.

오영훈 후보는 “제주인은 제주라는 땅을 터전으로 제주의 문화와 생활을 공유하며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전부터 살고 있는 제주인과 정착주민이 같은 제주인이라는 ‘더불어 공동체’인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행정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공동체’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정착주민 간 융·화합 프로그램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지역별로 특화하고, 정착민의 지역사회 재능기부 특화프로그램과 실질적인 이주·정착정보 제공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영후 후보는 또 제주도농업인협의회(회장 문대진)가 제안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및 안정화를 위한 제도화, 사회적 기능 및 균형자 기능을 위한 제도화, 지역자원 환경보전을 위한 제도화, 종합적·포괄적 제도화 등에 대해 동의한다고 밝혔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회장 김정임)가 제안한 ‘20대 총선 여성농민 10대 입법 및 정책과제’ 역시 적극 수용한다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현재 농민들이 4대 보험 제외, 최저임금 수준의 소득 보장 등 기본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는 만큼 1차산업 종사자의 기본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한 대책으로 “△농업인 안전공제를 한재보험 수준으로 강화 △농업 정책자금 이율 대폭 인하 △밭조건불리직불금 적정 수준 인상(현재 1ha : 25만원) △농작물 재해보험 대상 작물 확대 및 보험료 인하, 보상조건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2015년부터 충청북도의 포도와 경기도의 쌀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며 “제주지역도 경쟁력을 갖춘 만감류를 우선 중국에 진출시키고 점차적으로 노지감귤과 월동채소를 수출하는 정책 전환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