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회 차원 적극적 지지 의사 밝혀..."예술의전당 대관 불허, 대단히 부당"

170958_194442_0242.jpg
▲ 조경철 강정마을회장. ⓒ 제주의소리
서귀포시가 강정평화영화제의 서귀포 예술의전당 대관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강정마을회는 강정국제평화영화제 조직위와는 ‘함께 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회장은 19일 <제주의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마을회가 여력이 없어서 적극적으로 영화제 주관 단체를 맡지는 못했다”면서도 “그럼에도 영화제 후원단체로 이름을 올리고, 마을회 감사도 영화제 조직위에 참여해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연히 마을에서도 (영화제를) 인정한 것”이라며 “영화제 조직위와 같이 가려 한다”고 말했다. 또 “서귀포시의 대관 불허가 대단히 부당하다는 입장”이라며 “이것이 마을회 차원에서 성명서를 낸 이유”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마을회와 영화제 조직위 간 이견이 있다’는 설에 쐐기를 박은 셈이다. 

앞서 강정마을회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해군에 34억원의 구상권 청구를 당해 충격과 분노의 상황에 놓여있다. 이 와중에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행위다. 상처에 뜨거운 물을 뿌리는 꼴”이라며 “강정평화영화제의 후원단체인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와 논의를 거치며 진행한 영화제라는 점이 어떻게 대관거부 사유가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대관 거부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 “서귀포시가 행정기관인지, 정보기관인지, 사법기관인지 정체성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상영할 작품들이 위법적 사유가 없으면 상영과 전시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편향된 정치적인 판단으로 개인사유물이 아닌 서귀포시민들의 공유시설인 예술의 전당 대관을 거부한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조 회장은 “영화제 조직위는 마을회와 충분히 논의를 했다”며 “당연히 같이 가는 입장”이라고 마을회 차원에서 영화제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서귀포시는 강정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지난 달 15일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을 신청하자 한달쯤 뜸을 들인 뒤 4월 12일 대관 불가를 통보했다.

통보문에서 서귀포시는 “영화제 취지, 목적, 구성, 내용을 규정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전체적으로 정치성을 띠고 있고 편향성 우려가 있어 대관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지난 8일 허법률 서귀포시 부시장과의 면담에서 예술의 전당의 대관 허용을 요구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영화제 조직위는 대관 불허 결정에 따라 장소를 서귀포성당, 마을회관, 강정평화센터, 강정천, 강정 삼거리식당, 강정마을 의례회관, 통물도서관, 성프란체스코평화센터, 강정마을회관 등으로 변경해 영화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영화제는 23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다섯 개 섹션으로 나눠 환경, 평화, 세월호, 4.3 등을 다루는 10개국 34편의 작품을 상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