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천 4.3유골 발굴현장 사라질 판…총 3구 발굴, 진행 중
'4.3유해발굴단' 체계화 시급…역사교육장으로 자원화 필요

▲ 화북천 정비현장에서 발굴된 4.3유해.
4.3 학살터 및 암매장지에 대한 현장 보존을 본격적으로 모색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현장에서 발굴된 4.3유골 상태가 역사적 보존가치 뿐만 아니라 후세들에게 더할 나위없는 교육장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게 제기되면서 희생자 신원확인을 통한 명예회복 외에 역사교육장 활용 등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 4.3유해발굴
특히 '제주4.3유적종합정비 및 유해발굴 기본계획'에 따라 올해 화북 일대 5곳과 내년 정뜨르 비행장 학살터에 대한 발굴계획이 잇따라 예정돼 있어 보다 장기적인 4.3유적지 보존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11일 제주시 화북천 정비사업 현장에서 추가 발굴한 결과 지난 4일 4.3 유해 2구에 이어 추가로 1구가 더 발굴됐다. 긴급구제발굴단은 "앞으로 적어도 2구 이상은 더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추가로 발굴된 유골은 두개골 부분으로 현재 발굴작업이 진행 중이다.

현재 발굴된 유골 가운데 한 구는 두개골이 파손된채 고스란히 노출됐으며 어깨뼈와 갈비뼈의 흔적이 확인됐다. 다른 한 구는 DNA 분석을 통한 유가족 '신원찾기 실마리'를 간직한 윗턱 치아와 두개골 파편, 위팔뼈 등 전체적인 몸의 형태가 온전히 드러나 있다.
 
이처럼 형체가 온존한 유골 형태가 발굴되면서 4.3유골의 현장 보존 문제가 시급한 4.3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발굴차원을 넘어 후손들의 현장 역사교육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

이날 4.3유족회 관계자도 "앞으로 발굴된 4.3유해들이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모르지만 현장보존이 필요성하다"며 "4.3의 아픔이 되물림 되지 않기 위해서도 역사의 현장 그대로를 보존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 곳은 '화북천 재해상습지 하천정비사업'으로 조만간 암매장지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따라 화북천 현장 경우 학살 및 암매장 관련 표지석 설치 등 4.3 당시 현장을 표시할 수 있는 표지 작업도 함께 진행돼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3유족회는 "이 곳에 4.3원혼들을 달래고, 역사의 현장을 알리는 방사탑 모형 같은 표석작업이 필요하다"며 "적어도 이곳을 보존하는 작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사실상 2003년부터 진행된 하천정비사업으로 인해 현장을 보존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하천 옆 도로변에 표지석을 세우고 이를 기념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 4.3유해발굴단

'공식 4.3유해발굴단 구성 서둘러야...사업추진 삐걱'

이번 화북천 4.3유해발굴 과정에서 발굴 추진주체의 구성 문제도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실제 화북천 경우 긴급하게 구제 발굴 형식을 취할 수 밖에 없었던 것도 4.3희생자 유해 발굴을 주도할 공식적인 추진체 구성이 지연되고 있는게 가장 큰 이유이다.

더욱이 공식 발굴단 구성이 미뤄지면서 화북천과 같은 암배장 추정지에 대한 훼손 뿐 아니라 관련 증언자들의 수마저 급격하게 줄고 있어 사업 추진에 심각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긴급발굴단측은 "이번 유해 발굴 역시 발굴된 유해와 유류품을 전문적으로 감식하고 희생자들의 신원을 파악해 유가족을 찾아주는 일련의 작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제주대학교 의과대학에 임시 보관하는 것까지 사업 진행 범위를 잡을 수 밖에 없었다"며 "4.3희생자 유해 발굴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추진체를 구성하는 문제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 몰려든 취재진. 이날 열린우리당 진철훈 도지사 예비후보가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에는 강창일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정기 전 (사)제주4.3연구소 이사장과 김종민 4.3사업처리지원단 등 정부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해 발굴 현장을 지켜봤다.

김정기 전 이사장은 "4.3 유해발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정확보와 전문가 인력확보"라며 "4.3 발굴이 한국전쟁 전후 희생자 발굴의 모범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을 찾은 열린우리당 진철훈 도지사 예비후보는 "4.3희생자가 묻힌 현장을 보는 것은 처음"이라며 "역사의 현장으로 보존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밝혔다.

(사)4.3유족회 진덕문 사무처장은 "현장에서 발굴작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많이 울었다"며 "4.3중앙위원들과 국회의원들이 직접 와서 본 만큼 4.3특별법 개정안이 빨리 국회를 통과될 수 있도록 애써달라"고 주문했다.

▲ 현재 3구가 발굴된 현장에는 2~3구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돼고 있다.

▲ 4.3유해발굴

▲ 4.3유해발굴
▲ 4.3유해발굴
▲ 4.3유해 발굴작업 모습
▲ 4.3 학살 현장을 목격한 백자훈씨(전 제주대 교수)
▲ 이날 김정기 전 (사)4.3연구소 이사장(현 제주교대 총장)을 비롯해 4.3유족과 관계자들은 4.3원혼들께 절을 올렸다.
▲ 주민들이 나란히 묻었다는 4.3 유해.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