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열린정보센터...자료수집 및 현지조사 차

한국전쟁 당시 제주예비검속 희생자들에 대한 진상규명 조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4월 25일 '제주섯알오름사건(제주예비검속사건)'에 대한 조사개시 결정을 내리고, 5월 17일 제주시 열린정보센터에서 자료수집과 현지조사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는 4·3사건 유족회, 백조일손 등의 유족회와 4·3도민연대, 4·3연구소 등 4·3관련 시민단체와 언론인 등이 참석하여, 기존 연구자료와 유족회 관련 자료, 군·경 관련 및 국가기록원 행형자료등에 대한 자료조사와 현지면담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섯알오름 전경. 오른쪽에 섯알학살터가 보인다.
제주섯알오름사건은 1950년 8월 20일 모슬포경찰서 관내(한림, 대정, 안덕면) 예비검속자 344명 중 252명이 대정면 상모리 ‘섯알오름’에 위치한 굴속에서 집단희생된 사건으로, 일명 제주예비검속사건으로 알려져 있다.

위원회는 제주섯알오름사건의 규모와 집단성으로 미루어 봤을 때, 국가폭력과 민간인 희생의 성격이 조사개시 결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었다고 선정이유를 밝힌 뒤, 유가족과 사건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현지면담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섯알오름사건은 그간 민간차원의 기초조사와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사실이 드러난 상태이며, 관련유족들로부터 오랫동안 사건해결을 위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만큼, 이번 현지조사를 통해 한국전쟁 당시 제주지역 예비검속에 의해 여러 차례 자행된 민간인 집단학살사건에 대한 진상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도내 예비검속 희생자 유족은 약 1,0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제주시는 2005년 『북부예비검속 희생자 위령비』를 건립하여 진혼제를 봉행하는 등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한 지원을 계속 해 갈 예정이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진실·화해를위한 과거사정리기본법’에 의거 광복이후 반민주적 또는 반인권적 인권유린과 폭력, 학살, 의문사 사건 등을 조사하여 은폐된 진실을 밝혀내고, 과거와의 화해를 통한 국민통합에 기여하고자 2005년  12월 1일 출범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