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총 “청년실업 문제 해결할 것...사업 순조롭게 시행돼야”

182304_208387_2711.jpg
▲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감도. ⓒ제주의소리

최근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각종 잡음이 불거지고 있는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과 관련해 제주 경제계에서 사실상 환영 입장을 내놓았다.

제주경영자총협회는 24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논란에 대한 경제계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 조속한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제주경총은 “환경영향평가 심의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면서 자칫 모처럼 재개된 관광단지 조성사업에 악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소모적인 논란이 조속해 해소되고 사업이 순조롭게 시행됨으로서 제주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라관광단지 직접고용 외 연관산업 고용유발 인원까지 포함하면 4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며 “제주지역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경총은 “논란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업시행자는 제주도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사업시행에 따른 혜택이 도민이익으로 환원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며 “사업시행자는 범도민적 이슈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도민사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해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내 이익환원을 강조했고, 환경문제에 대해 거론하기도 했으나 “지역주민들이 생활환경 분야에 대해서는 ‘공사감독관’ 제도를 만들어 철저히 감시·감독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사실상 사업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데 힘을 실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찬성하는 지역주민들은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영향평가 심의가 정당하게 추진됐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는 제주경총의 입장 발표 40여분 전 오라관광단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아니면 말고식 근거없는 의혹제기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내용의 경고성 보도자료를 내보냈다.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무소속)이 지난 21일 오후 2시 제346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제주도가 사업자에게 각종 특혜를 주는 등 밀어주기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맞선 것이다. 이는 지난 21일에 이어 두 번째 관련 입장 발표로, 특정 도의원을 향해 이 같은 입장을 두 번이나 발표한 것은 지방정가에서 이례적이다.

당시 강 의원은 △환경파괴 △사업자와 자본의 불투명한 실체 △중국자본에 의한 자원 독점 우려 △지나치게 빠른 행정처리 △관피아 의혹 등을 제기한 바 있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산46-2번지 해발 350~580m 중산간 일원,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5000m²의 면적에 사업비 6조2800억원이 투자되는 제주 역사상 최대규모의 개발사업이다.

7650석 규모의 초대형 MICE컨벤션, 5성급 호텔 2500실, 분향형 콘도 1815실, 면세백화점, 실내형 테마파크, 골프장, 유흥주점, 상가시설 등이 들어서는 것으로 계획됐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등기에는 카지노업과 겜블링 및 베팅업까지 포함됐다.

사업장 운영시 활동인구는 하루 6만명, 1일 오수발생량은 4480톤으로 성산하수처리장 4000톤보다 많다. 1일 생활·관계용수는 9524톤으로 한림정수장 시설용량 1만톤에 맞먹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