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 두차례 보도자료 압박 제주도에 강경식 의원 "행감 끝나고 밝힐 것"

183323_209758_0434.jpg
제주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제주도와 강경식 의원간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제주도가 24일 강경식 도의원에 대해 "아니면 말고식 근거없는 의혹제기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강경식 의원은 이날 오후 제주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제주도가 다시 한번 도의원을 협박했다"며 "저는 팩트에 의해 문제제기를 했을 뿐이다. 고발하려면 얼마든지 고발하라"고 맞섰다.

제주도와 강 의원이 일촉측발 대결 양상을 보이게 된 이유는 바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때문.

오라관광단지사업은 중국자본 JCC가 제주시 오라2동 산46-2번지 해발 350~580m 중산간 일원,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5000m²의 면적에 사업비 6조2800억원이 투자되는 역대 최대규모의 개발사업이다.

7650석 규모의 초대형 MICE컨벤션, 5성급 호텔 2500실, 분향형 콘도 1815실, 면세백화점, 실내형 테마파크, 골프장, 유흥주점, 상가시설 등이 들어서는 것으로 계획됐다.

강 의원은 지난 21일오후 2시 제34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도가 사업자에게 각종 특혜를 주는 밀어주기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또 "사업자의 실체가 불분명하지만 중국계 자본으로 알려져 있다. 사업이 승인될 경우 대규모 중국자본에 의한 자원의 독점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며 "개발사업자 뒤에는 이름만 거론하면 알 만한 사람들이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고, 원희룡 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되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여러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21일과 24일 두차례 보도자료를 내고 강 의원을 강하게 압박했다.

특히 제주도는 24일 '강경식 도의원의 5분 발언에 대한 해명을 촉구한다'는 보도자료를 통해 "도민사회에서 마치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오라 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JCC측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의혹이 퍼지는 상황에서 본 사업과 관련하여 도민들께서 정확한 알 권리가 있음을 직시하여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무책임한 의혹제기는 전혀 사실 무근으로써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강 의원을 겨냥했다. 

제주도는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주)JCC측으로부터 △월급을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는 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밝히고 △원희룡 지사가 깊이 관여되어 있다는 의혹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혀달라고 강경식 의원을 압박했다.

제주도는 "강경식 도의원이 밝히는 사안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히 책임을 질 것"이라며 "만일 강 의원 역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못 할 경우, 아니면 말고식 근거 없는 의혹제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경식 의원은 이날 행정자치위 행정사무감사를 마친 오후 4시40분께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도의원을 협박하고 싶으면 고발하라"고 정면 대응에 나섰다.

강 의원은 "제주도가 오늘(24일) 오라관광단지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무근이며, 근거없는 얘기라고 보도자료를 내고 다시 한번 협박했다"며 "저의 5분 발언은 거의 대부분 팩트에 입각한 것이며, 여러가지 정보에 입각해서 한 발언으로 도의원을 협박하고 싶으면 고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행정사무감사가 다음주에 끝난다. 오라관광단지의 문제점과 의혹에 대해 명확하게 밝히겠다"며 "행감기간에 의도적으로 사실무근으로 몰아붙여 저를 거짓말쟁이로 만들려고 하느냐"고 제주도를 겨냥했다.

제주도가 책임져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 강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직접적으로 관여됐다는 부분과 관피아가 누구냐를 밝히라는 것"이라며 "원 지사 관련된 부분은 '의혹'이 일고 있다고 한 것이고, 관피아 부분은 익히 알려진 인물들로 차후에 밝히겠다. 도청에서는 제가 거짓말을 폭로한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강 의원은 "관피아 관련해서도 도청 공무원 출신만이 아니고 이름을 거론하면 알만한 사람들을 뭉뚱그려 표현한 것"이라며 "공무원 출신도 있고, 정치인 출신, 사회저명인사도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런 측면에서 관피아란 말과 원희룡 지사의 연관성을 언급한 것"이라며 "원 지사 측근들이 연루돼 있다는 여론이 무수하게 퍼지고 있다. 고발거리가 된다면 얼마든지 고발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