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070_214810_2007.jpg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강정마을 앞바다 연산호 훼손과 관련해 제주연산호TFT가 6일 반박성명을 내고 해군의 책임있는 사과와 문화재청의 연산호 보호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으로 구성된 제주연산호TFT는 “해군은 연산호 군락지 훼손을 은폐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스스로 자신들의 보고서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실제 해군본부가 2009년 8월 작성한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연산호는 군집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공사시 부유물질 발생에 의한 저서생물의 피해는 크지 않다’고 적혀있다.

2013년 3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환경영향조사결과 보고서에는 ‘연산호의 감소 현상이 관찰됐지만, 이는 여름철 연이은 태풍의 영향으로 인한 차이로 사료된다’고 명시했다.

제주연산호TFT는 이와 관련 “해군은 그동안 일관되게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연산호 군락지 훼손을 부정했다”며 “지난 3일자 해군의 해명자료는 사실과 다른 것”이라고 밝혔다.

연산호 검증조사 결과를 은폐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2016년 3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관련 자료 공개를 요청했지만, 해군은 거부 처분 후 철저히 은폐해 왔다”고 주장했다.

제주연산호TFT는 “검증 받아야할 해군에게 연산호 실태조사를 맡기는 셀프검증은 잘못”이라며 “문화재청이 향후 검증조사를 직접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복원사업에 대해서도 문화재청과 환경부가 직접 나서 중장기적인 강정앞바다 연산호 보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강정마을회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해군은 기지건설에 따른 연산호 훼손을 인정하고 2016년 12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3억4000만원을 투입해 강정등대 인근에 테트라포드 12기를 투하, 연산호 복원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