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의원, ‘군용기 이용 타진’ 의혹 관련 “정확한 내용파악 후 도지사가 직접 해명해야”

박원철(질의).jpg
▲ 박원철 의원. ⓒ제주의소리
강정 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미 해군 전략구축함 ‘줌월트’ 배치, 성산 제2공항 공군기지 연계 가능성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가 국방부의 확실히 입장을 확인, 도민사회의 혼란을 조속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15일 제348회 임시회 제6차 회의를 속개해 제주 제2공항과 연계해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의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주문했다.

박원철 의원(한림, 더불어민주당)은 “이는 제주의 미래와 관련해 중차대한 문제”라며 “제주도가 (국방부 등을 상대로) 사실을 판단한 뒤 도지사가 직접 정확한 입장을 발표해야 도민사회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정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국방에 관한 업무라 (제주도 차원에서) 답변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도 “(지적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 오영훈 의원(제주시을,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일 대정부질문을 통해 “최근 국방부가 제주도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문의했다고 한다. 공군의 성산 제2공항 이용계획이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확인이 필요하다.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오 의원이 “국방중기계획에 공군이 제주도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냐”고 거듭 확인했지만, 한 장관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전략적 모호 전략’을 구사하면서 오히려 의혹만 증폭시킨 셈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와 관련 지난 13일 해명자료를 내고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제2공항에 공군기 이용 가능성을 제주도 고위관계자에게 문의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공군기지 관련해서는 어떤 사항도 전달받은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미 제2공항 군 공항 설치와 관련해서는 2015년 11월10일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 시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새롭게 건설되는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된다’는 답변을 했다”며 “국토부와 제주도는 현재도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해 3월 제2공항 예정부지 면적이 496만㎡로 기존 제주공항(364만㎡)에 비해 36%나 넓다며 제2공항 확장가능성 뿐만 아니라 공군이 추진했던 공군전략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가 들어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