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지난 1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민구 국방장관(왼쪽)을 상대로 공군의 제주 제2공항 이용계획에 대해 묻고 있는 오영훈 의원.
軍, 16일 오영훈 의원실 찾아 검토 계획 알려...안보환경 이유로 제시 ‘시점-규모는 미정’

<제주의소리>가 최근 보도한 남부탐색구조부대 제주 창설 의혹과 관련해 군당국이 부대 배치 계획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오영훈 국회의원(민주당·제주시 을)은 16일 제주MBC <라디오 제주시대>에 출연해 이 같은 내용의 국방부 관계자 면담 결과를 공개했다.

오 의원은 “지난 10일 대정부질문에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고, 오늘(16일)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실 관계자가 의원실을 찾아와 설명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시점과 규모 등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제주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부대 창설 이유로 ‘제주도와 이어도 인근 해역의 재난 발생시 대처’, ‘작전수행시 조난 인명구조’, ‘확장된 방공식별구역 내 공군전력 수립’ 등을 내걸었다.

오 의원은 “위치와 규모는 추가 검토 예정이라는 말을 했지만 지금까지 상황 등을 고려하면 알뜨르비행장과 제주 제2공항 부지가 유력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안보상황을 고려하면 국방부의 입장은 명확하다. 국내외 환경과 예산 등을 반영해 창설시점이 결정될 것”이라며 “2021년 이전이 될 수도 있고 늦춰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알뜨르비행장 비행 접근 훈련에 대해서는 “방공식별구역에 중국 전투기 출현 등 대응적 차원의 훈련으로 보인다”며 “다만 훈련장소 자체가 공군기지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오 의원은 “안보전략의 문제지만 제주도는 이미 특별자치도 출범 이전에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됐다”며 “그 취지에 맞게 지역의 발전전략을 구체화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사기지 건설과 관련해서는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방부는 1987년부터 ‘군 중·장기 전력증강계획’에 따라 제주 공군전략기지 창설을 계획했다. 그해 12월28일에는 알뜨르비행장 인근을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

1992년에는 국방부와 당시 건교부(현 국토교통부)가 민·군이 겸용하는 제주 신공항 건설에 합의했다. 1997년 국방중기계획('99~'03)에는 비행전대급 제주공군기지 계획이 반영됐다.

2006년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도민들의 군사기지화 지적이 일자 국방부는 제주공군기지 명칭을 남부탐색구조부대로 슬그머니 변경했다.

이후에도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은 5년 단위로 수립되는 국방중기계획('18~22')에 반영되는 등 군 당국은 부대 창설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