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강정마을회가 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지역 각 정당과 도의회, 도정을 향해 구상권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정치권에 ‘민정 공동협의체’ 구성 제안서 전달...도지사-도의장 잇달아 면담 ‘각 정당도 방문’

제주해군기지 구상금 철회에 대한 대선공약 채택을 요구한 강정마을회가 사태 해결을 위한 정치권과 마을회간 공동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강정마을회는 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지역 각 정당과 도의회, 도정을 향해 구상권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은 “제주해군기지 공사 지연은 해군의 불법과 탈법적인 행위로 행정에서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라며 “자연재해로 인한 공사지연도 있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국책사업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구상금을 청구한 사례는 없다”며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국민들은 국책사업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발 강정주민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유롭게 긍지를 가지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도정과 도의회 각 정당 할 것 없이 주민의 아름을 헤아려 달라”고 말했다.

홍동표 대천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공사 지연의 원인이 강정주민이라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공사 과정에서 주민들이 피해를 줬다는 것은 너무 어이없는 논리”라고 강조했다.

3.jpg
▲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이 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주지역 각 정당과 도의회, 도정을 향해 구상권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오른쪽은 조경철 현 강정마을회장.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2.jpg
▲ 강정마을회가 준비한 구상권 해결 협조 제안서. 강정마을회는 기자회견이 끝난후 도내 각 정당을 방문해 제안서를 전달하기로 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홍 위원장은 또 “구상권 문제는 제주도와 의회가 껴안아야 하다. 도정은 입지를 선정했고 의회는 절대보전지역을 해제했다”며 “둘 다 해군기지를 완공하도록 한 장본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권이 바뀌면 해결될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도 있지만 지난 10년간 변화는 없었다”며 “도정과 의회가 해결하지 못하면 강정과의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의회 의장실과 제주도 지사실을 찾아 ‘강정마을 구상권 해결을 위한 민정 공동협의체 구성 제안서’를 전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등 각 정당의 도당사도 찾아 이 같은 의견을 담은 제안서를 전달하고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제주해군기지 해상공사를 맡은 삼성물산은 주민들 반대로 공사가 지연됐다며 2015년 해군에 공사지연에 따른 손해배상금 360억원을 요구했다. 

대한상사중재원의 중재로 금액은 273억원으로 줄었다. 해군은 이중 34억5000만원을 강정주민과 평화활동가들이 부담해야 한다며 지난해 3월 121명을 상대로 구상권 청구에 나섰다. 

육상공사를 맡은 대림산업도 손해배상 청구 절차를 밟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정치권에서 구상권 철회를 주문했지만 국방부는 소송을 계속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