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7915.JPG
▲ 31일 서귀포시 강정마을 '구상권 해결을 위한 민정협의체'가 출범했다. 앞줄 왼쪽부터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김현국 사무처장, 국민의당 제주도당 장성철 위원장, 바른정당 제주도당 한상수 사무처장, 정의당 제주도당 김대원 부위원장, 현정화 제주도의원, 현수송 제주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장.

'구상권 해결을 위한 민·정협의체' 출범...민주, 한국, 국민, 바른, 정의당 참여 

제주해군기지 반대 투쟁으로 약 34억5000만원의 구상금을 떠안은 서귀포시 강정마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내 정치권이 모처럼 힘을 합쳤다. 

강정마을회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국민의당 제주도당, 바른정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의석수 순)은 3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상권 해결을 위한 민·정협의체' 출범을 알렸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때마침 이날 예정된 19대 대통령선거 후보 선출 전당대회를 이유로 관계자가 직접 참석하지는 못했다.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은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구상권을 청구한지 1년이 넘어가고 있다. 공사 지연의 책임을 강정마을에 청구한 것은 후안무치”라고 해군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해군은 국가가 약속했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핵심인 크루즈 부두도 군사보호시설구역 지정으로 제주도정과 각을 세우고 있다. 도정과 정치권 등 모두가 구상권 철회를 요구하지만, 해군은 요지부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회장은 “이제라도 도내 모든 정당이 구상권 해결을 위한 민정협의체 구성에 함께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강정마을을 지역구로 둔 현정화(대천·중문·예래동, 바른정당) 제주도의원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대한민국 갈등 해결의 구심점으로 삼겠다는 각오로 동참한다”고 의욕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김현국 사무처장은 “의석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국가 안보도 중요하지만, 국가 방위를 책임진다는 목표가 있다면 주민들과 화합하고 소통해야 한다. 갈등 유발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장성철 위원장은 “강정마을 측에서 민정협의체 참여 제안을 받고 고민 없이 답했다. 정파를 떠나서 모든 정당, 시민사회단체까지 힘을 모아야 한다. 정말 민군복합항이라면 민과 군이 서로 교류하는 등 어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 한상수 사무처장은 “국책사업이 진행될 때 크고 작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갈등 원인을 주민들에게 청구하면 안된다. 구상권 철회가 도민사회 대통합을 이루는 계기가 돼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 김대원 부위원장은 “정의당은 처음부터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했다. 평범하게 살던 주민들이 범법자가 됐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구상권 철회는 물론, 주민들의 사면복권과 그동안 청구된 벌금에 대한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 기자회견에는 제주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갈등해소지원단 현수송 단장도 자리했다. 민정협의체와 제주도간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서다. 

현 단장은 “구상권 청구 이후 정부와 해군 등에 13차례에 걸쳐 구상권 철회를 건의했다. 각 정당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구상권 철회가 포함되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힘을 보탰다. 

민정협의체는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1차회의를 가졌다. 아직 서로간에 명확한 입장 등이 조율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구상권 철회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각 정당 대선 후보 공약화에 힘써 구상권 문제 해결을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