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국민주권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운동 체제에 돌입했다. ⓒ제주의소리
[일문일답] “문재인 후보 제주방문, 본격 선거전 첫 일정 될 것…일정팀과 조율 중”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경선 과정에서 서로 치열하게 경쟁했던 후보자 지지자들과 당원이 아닌 각계 인사까지 참여하는 ‘용광로 선대위’를 출범시켰다.

공동선대위원장만 175명에 달하고 부위원장은 589명이나 된다. 원로급 상임고문도 78명이나 되는 그야말로 ‘매머드’급이다.

김우남 상임선대위원장(도당위원장)은 “제주도당은 5월9일 대선 승리를 위해 당원은 물론 도내 각계각층에서 많은 분들을 선대위로 모셨다. 나름 노력을 많이 했지만 모자람이 많다”며 “앞으로 노력을 더해 더 많은 인재들을 모셔서 반드시 대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추락할 대로 추락한 국가의 품격을 회복하고, 나라의 검은 그림자를 지워내 품격 있는 국가를 건설하는 데 제주도당이 앞장서겠다”면서 제주도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당원들의 애당심 발휘를 호소했다.

위성곤 상임선대위원장(국회의원)은 “지난 겨울 우리는 광장에 촛불을 들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 박근혜 탄핵·구속을 이야기 했고, 결국 국민 스스로 대통령을 끌어내렸다”면서 “이는 지난 10년 보수정권에 대한 심판이자,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세월호 3주기를 맞는다. 3년 동안 세월호가 물속에 있다가 뭍으로 올라왔다. 영령들은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라’고 명령하고 있는 것 같다. 국민과 도민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의 제주홀대론도 부각시켰다. 위 의원은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지방자치는 죽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방외교를 제외한 모든 권한을 주면서 제주특별자치도를 만들었지만, 오히려 자치는 후퇴하며 불구가 되어버렸다”며 정권교체를 역설했다.

양조훈 상임선대위원장(전 환경부지사)은 “문재인 후보는 지난 대선 때 ‘사람이 먼저다’를, 이번에는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당원은 아니지만 이런 슬로건과 지향점에 뜻을 같이 해서 이번 ‘용광로 선대위’에 참여하게 됐다. 대선승리로 정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고희범 상임선대위원장(전 한겨레신문사 사장)은 “ 이번 대선은 대통령 임기가 끝나서 치러지는 선거가 아니고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정권을 국민의 손으로 쫓아내서 치러지는 선거”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그런 만큼 국민의 뜻을 받드는 선거여야 한다. 국정농단 세력을 혁파하고, 적폐 제도를 뜯어고쳐 새로운 시대를 열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을 염두에 둔 듯 “ 일부 그런(적폐) 세력에 빌붙어서 대통령이 되려 한다면 국민의 뜻을 배반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려고 한다. 정치 1번지 제주에서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양영철 제주대 교수는 “지금까지 선거에는 참여해본 적이 없다.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 같다. 참여정부의 지방자치 정책을 만든 사람으로서 (선대위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원조에 의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원래 모습을 찾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 문재인 후보의 제주방문 일정은 어떻게 되나.

위성곤 = 4월3일 4.3추념식에는 서울에서 열린 후보 선출대회 때문에 부득이하게 불참했다. 후보 선출 이후 첫 일정으로 4월6일 제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돌풍으로 비행기가 뜨지 않아 제주방문이 이뤄지지 못했다. 선거가 본격화되면 첫 일정이 제주방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일정팀과 조율 중이다.

- 제주 관련 정책·공약은 어떤 게 있나.

위성곤 = 후보가 직접 발표하겠다고 해서 발표를 미루고 있다. 중앙선대본부와 협의를 하고 있다. 후보가 빨리 오지 못하면 공약이라도 1차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조율 중이다. 4.3과 감귤 관련, 환경수도로서 제주를 지원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안다.

- 대선이 양강 구도로 가는데, 제주지역 민심을 어떻게 읽고 있나.

김우남 = 민심을 읽는 건 언론이 더 잘하지 않나. 저희는 민심을 읽는 게 아니라 민심을 쫓아가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