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은 18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4.3문제해결을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18일 제주 찾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4.3해결 건의문 전달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이 18일 제주를 방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4.3피해자 배·보상 등 4.3문제 해결을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문 후보는 전폭적인 수용 의사를 밝혔다.

신관홍 의장은 18일 오전 4.3평화공원을 찾은 문재인 후보를 만난 자리에서 4.3문제 해결을 위한 배·보상 등에 대해 건의하고 차기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도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제주도의 최대 비극인 4.3문제의 해결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해결과제”라며 “4.3희생자들은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됐음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정부시절 이를 인정해 대통령이 직접 희생자와 유족, 도민에게 사과했지만 “4.3해결에 반드시 필요한 희생자·유족에 대한 배·보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2.jpg
▲ 18일 오전 4.3평화공원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4.3유족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의소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4.3특별법’ 개정 또는 ‘4.3사건 배·보상 특별법’ 제정을 제안했다.

특히 도의회는 “4.3을 겪은 지 7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르다보니 희생자와 유족들이 고령인 점을 감안할 때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현재 만료된 신고 기간을 단순히 연장하는 수준을 넘어 4.3희생자 및 유족이 언제나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 상설화 제도 마련’도 간과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문재인 후보는 4.3문제 해결과 관련한 답변을 피해가지 않았다.

문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이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4.3유족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4.3문제해결에 대한 소신을 밝히면서 “4.3의 완전한 해결에 이르는 길은 배・보상의 실현”임을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4월4일 제350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전체의원 명의로 ‘제주4.3사건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 및 신고 상설화 조속 마련 촉구 결의안’을 재석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