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석 차관, 교육감 예비후보들에게 공명선거 당부

서범석 교육인적자원부 차관이 30일 제주도를 찾았다.

그가 제주를 방문한 것은 대학이나 도교육청 방문이 목적이 아니라 5월11일 치러지는 교육감 보궐선거를 앞둬 예비후보들과 학교운영위원회들을 만나기 위해서 바쁜 시간을 쪼갰다.

서범석 차관과 보궐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강재보 교육위원(66), 김두홍 전 세화고 교장(65), 김형탁 교육위원(66), 신영근 전 제주관광산업고 교장(59), 양성언 교육위원(62), 진희창 제주관광산업고 교사(60), 홍성오 전 한마음초등학교장(61)이 참여해 오찬을 나눴다.

   
그는 7명의 예비후보들과 오찬을 나누면서 교육감 보궐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후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리고는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와 제주지검, 그리고 경찰청도 방문했다. 상당히 이례적인 행보다.

교육부 차관이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제주를 방문한 것은 물론, 선관위원, 검찰청, 경찰청을 찾은 자체가 사상 초유의 일이다.

교육인적자원부 차원에서 바라보는 도교육감 보궐선거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를 실고 있다.

▲ 서범석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서범석 차관은 "4.15총선이 이전선거보다 많이 깨끗해 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이번 제주도교육감 선거도 그런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예비 후보들에게 당부했다.

서 차관은 "차관인 내가 내려온 것이 교육감 선거에 부담이 될 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제주도교육감 선거가 불법이 있어서 내려 온 것은 아니"라고 말하면서 "이번 선거에 나서는 후보 모두가 제주교육의 원로인 만큼 제주발전과 후진양성을 위해 교육자답게 선거를 치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해달라"며 공명선거를 거듭 부탁했다.

서 차관은 "참여정부의 기본 기조는 교육자치에 있다"면서 "제주도교육감 선거가 어느 때보다도 깨끗이 치러져 교육자치 논의의 시금석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이어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이번 제주도교육감 선거에서부터 불법선거 신고자에 대해서는 최고 5000만원의 포상금을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이번 총선에서 시행된 포상금제가 교육감 선거에는 해당이 안되나 중앙선관위와 협의를 거쳐 이번 선거에서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