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7742.JPG
▲ 4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열린 '제주지역 시민의 눈'의 기자회견. ⓒ 제주의소리

19대 대선을 앞두고 개봉한 영화 ‘더 플랜(감독 최진성)’이 투표지 분류기 논란에 불을 지핀 가운데, 제주에서 개표 방식 변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제주지역 시민의 눈’은 4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에서 투표지 분류기 폐기를 요구했다.

시민의 눈은 부정선거 감시, 공명선거 정착을 목표로 구성된 시민들의 전국 단위 모임으로, 제주지역에서는 461명이 참여하고 있다.

제주 시민의 눈은 ‘더 플랜’의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안전하다고 믿었던 투표지 분류기 시스템이 얼마나 허술한지, 보안이 얼마나 취약한지 알게 됐다”며 “개표기 스캐너는 간단히 무효표를 특정후보의 표로 분류하는 등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한 기계”라고 주장했다.

이어 “보안상 허점이 있는 기계를 계속 사용하자는 것은 개표 과정의 부정선거 여지를 그대로 남기자는 것과 다름없다”며 “투표지 분류기 집계 후 심사집계부를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되는 현행 개표 절차는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투표지 분류기 폐기 또는 수개표 진행 후 투표지 분류기 사용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황용운(37)씨는 “중앙 선관위는 투표지 분류기 논란에 대해 이번 대선이 끝난 후 얘기하자는 입장이지만, 부정선거 여지를 남기지 않기 위해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투표함이 거치되는 곳에서 시민들이 직접 24시간 감시 체제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2년 18대 대선 직후 제기됐던 ‘부정개표 논란’은 최근 18대 대선 개표 과정에 인위적인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는 내용의 다큐멘터리 영화 ‘더 플랜’이 개봉되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